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

녹색금융, 탄소중립금융이란 이제는 탄소중립에 투자 (옐런)

by 에코탐험가 2021. 11. 4.
반응형

녹색금융, 탄소중립 금융이란 이제는 탄소중립에 투자 (옐런)

 

이제 금융권도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그린본드, 녹색금융, 탄소중립 금융, ESG 투자 등의 용어가 들린다. 무슨 뜻인지 얼마나 강조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녹색금융, 탄소중립금융이란

 

기본적으로 기업들은 투자를 통해 성장한다. 투자는 당연히 은행을 포함한 각종 금융권으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지금까지 금융권에서 투자 결정을 단행할 때에는 단연코 이윤에만 포커스 되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달라진다. 어떤 식으로든 환경에 피해를 입히는 방식이라면 투자받기가 어려워진다.

 

녹색금융, 탄소중립 금융이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방향, 탄소중립에 일조하는 방향, 직접적으로 탄소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제품 판매나 서비스 분야 등 탄소중립에 발맞춰 가는 부분에 투자를 행한다는 뜻이다.

 

녹색금융 (Green Financing) 

녹색금융이라고도 불리는 그린 금융은 공공, 민간, 비영리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Sustainable Growth) 흐름에 맞춰가는 개발 부분을 우선순위로 재정 흐름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재정 흐름에는 은행권 대출, 보험, 투자 등 금융권 지원을 모두 포괄한다.

이는 비단 기업의 단기적 이익에만 초점을 두기보다는 사회, 환경적 위험 요소 등을 관리하면서 적절한 수익률을 올려 보다 더 큰 사회 환경적 책임을 지는 것을 뜻한다. (출처: 유엔환경프로그램 UN Environment Programme)  

 

좁게는 친환경 투자, 녹색 투자는 환경친화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투자하는 것이다.

 

넓게는 기존의 탄소 배출 산업 (철강, 시멘트 등)의 친환경적 메커니즘 전환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는 것, 탄소포집 기술 등 기존 탄소배출량을 직접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신기술 등 포괄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탄소중립 금융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포스코 같은 철강 산업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 수소환원 제철소로 전환을 꿈꾸고 있다. 이에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해주는 것도 탄소중립 금융 일부라 할 수 있다.

 

롯데케미칼, 삼성엔지니어링, 포스코는 최근 수소사업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수소 에너지 생산, 기술 발전에 협력하기로 결정했다. 그에 드는 비용은 금융권에서 조달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어제 11월 3일, 유엔 기후변화 협약 COP26 행사에서 신한금융 회장은 아시아 금융권 최초로 탄소중립 금융을 선언했다. (Zero Carbon Drive)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배출량 측정방법, 감축 목표 등을 발표하고 철강, 발전, 시멘트, 석유 화학 등 기존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의 전환에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제는 탄소중립에 투자하라

 

비단 산업 레벨에서만 녹색 금융, 탄소중립금융 투자가 강조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한 차원 높게 국가 차원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COP26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국가들에 대한 지원, 기존 에너지 탄소배출량이 높은 에너지 부분 같은 섹터 의존도가 높은 개도국들에 대한 지원에 금융 투자 흐름이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되었다.

 

COP26 파이낸스 데이에서 그린금융, 탄소중립 금융이 얼마나 강조되었는지 살펴보자.

 

 

글로벌 기관 투자금의 40% (약$130 trillion)는
이 같은 국제적인 녹색 금융,
기후변화로 고통받는 국가를 돕거나
탄소중립 전환 등 탄소중립 금융에 맞춰진다
by Mark Carney (UN Action & Finance)

민간부문은 

기후변화로 인한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과정에

돈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다.

각 기업 CEO과 금융기관 수조에 달하는

금융 지원을 한다. 

By Janet Yellen (US 재무장관)

 

특히, 재닛 옐런의 포문이 인상적이었다. 

 

Private Sector
is ready to fight for Climate Change

 

 

이제 투자도 녹색금융 탄소중립금융 시대로 친환경에 발맞춰 투자해야할 것이다.

 

관련 글도 읽어 보기 바란다.

 

테슬라 주가 상승 이유 5가지 (ft. 치솟는 기름값?)

기후변화 솔루션 국내 ETF 6종 상품 출시 TIGER 구성 종목

국내 친환경 ETF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국내 유일 수소ETF

국내 친환경 ETF : TIGER Fn신재생에너지, 탄소효율그린뉴딜 수익률 과연?

미국 탄소배출권 ETF : KRBN 정리 및 수익률 전망

탄소배출권 ETF 4종 국내 출시 & 반드시 알아둘 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