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

테슬라 주가 상승 이유 5가지 (ft. 치솟는 기름값?)

by 에코탐험가 2021. 11. 3.
반응형

테슬라 주가 상승 이유 5가지 (ft. 치솟는 기름값)

 

테슬라 주가가 10월 25일 $1,000달러 돌파 이후 11월 2일 $1,172달러로 마감했다. 10월 22일만 하더라도 $900 달러 선이었는데, 천 달러 돌파 이후 상승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다.

 

최근 테슬라 주가 상승 이유 5가지 정리해 본다. (야후 파이낸스, CNBC 기사들을 참고했다)

 

 

테슬라 주가 상승 이유 5가지

 

1. 분기 실적

 

10월 20일 발표된 테슬라 지난 분기 실적이 뛰어났다. 반도체 칩 부족에도 불구하고 EPS 실적이 예상치 1.62 달러 대비 실제 1.86 달러로 높았다. 순이익은 16억 2천만 달러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2021년 올해 들어 3분기 연속 시장 예측치 보다 높은 EPS 달성을 보이고 있고, 올 해는 처음으로 흑자 전환 한 해이기도 하다.

 

2. 금융 서비스 지원

 

11월 1일 테슬라 차이나는 신규 전기차 판매를 지원하는 여러 금융서비스 수단을 발표했다. 

 

새로 테슬라 자동차를 구매할 때 계약금을 일절 받지 않거나, 계약금 몇 %를 받고 나머지는 할부로 납부하는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우리에게는 별 뉴스가 안되겠지만 중국은 상황이 다르다. 중국에서는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중국 정부 승인' 별도로 필요하기 때문에 접근하기 쉬운 서비스는 아니기 때문이다. 

 

3. 허츠 10만대 계약 

 

같은 날, 렌트카 업체 허츠가 테슬라와 10만 대 차량 인도 계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 이후 주가가 한 차례 더 상승했고, 이후 일론 머스크가 계약을 부인하면서 주가가 다소 출렁 거리기도 했다.

 

허츠는 이미 차량을 인도 받고 있다고 하는데 누구 말이 맞는 지는 지켜 볼 일이다. 단, 전기차 시장에 "렌트카 업체"라는 거대 고객이 있음을 알린 점에서 호재는 호재다.

 

 

4. 대세는 탄소중립시대 

 

2021년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입을 보아 탄소중립을 외쳐대며 관련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유럽의 최초 탄소국경세 부터, 탄소배출권 강화, 각 국가의 탄소중립 정책, 각 기업의 ESG 경영 전화 등 매일 같이 탄소 중립 관련 뉴스가 나오는 실정이다.

 

게다가 10월 31일 부터 영국에서는 130여 개 국가 정상들이 모여 유엔 기후변화 협약을 논의하고 있다. 파리 협정 이후 6년 만에 최대 규모의 기후위기 대처 관련 국제회의로 모든 이목이 쏠리고 있다. (관련 글 참조 바람)

 

전기차를 비롯 친환경차는 대세다. 운송업계의 탄소배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승용차는 물론, 상용차 등 대부분의 운송 수단이 친환경 자동차로 바뀔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전기차 구입을 지원 하고 있지 않은가? 지금 새로 당장 신차를 구입한다면, 누구든 전기차를 고려할 것이다. 이전 전기차 지원 관련 글 참고 바람.

 

5. 치솟는 기름값

 

최근 테슬라의 주가에 치솟는 기름값도 영향을 미친다는 기사가 있어 흥미로웠다.

 

기사 요점은 딱 한 줄로 정리해 본다. 

 

Surging Oil Price
makes EV purchase more economic.
치솟는 기름값 덕에 전기차 구매 더 경제적!

이전 글에서 기름값이 상승하는 현상 및 원인 등을 정리했으니, 이 부분은 관련 글 참고 바란다.

 

그 글 작성 이후 기름값 상승 현상 및 원인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기름값이 드라마틱하게 하락하려면, 현재로서는 OPEC (석유생산국가)의 석유 증산 합의 즉, 석유량 공급 증가뿐이 없다. 

 

이 부분을 제외하고는 기름값은 당분간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 전망된다.  

 

현재 기름값은 WTI 기준 $82 달러 수준인데, 많은 전문가들을 $100 이상 치솟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기름값이 더 오르지 않더라도, 이미 전기차 EV를 구입하는 것이 보다 유지비 고려 차원 경제적인 시점까지 이르렀다.

 

미국의 경우, 전기차 가격이 많이 낮아진 데다가 (바이든 정부 이후 지원금 정책), 평균 차량 주행 거리가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되지 않게 길어 유지비 측면에서도 내연기관차보다 경제적인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미 현재 기름값은 엄청 부담이 되어가고 있지 않은가?

 


 

이상 최근 10월 말 이후부터의 테슬라 주가 상승 원인을 정리해 보았다. 테슬라 주가 전망은 잘 모르겠지만, 흑자 폭이 점차 커지리라는 점은 확실해 보인다. 다른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생산에 전폭 투자를 하고 있지만, 경쟁자가 되기에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 같다. 

 

내일 11월 4일 OPEC 미팅이 예정되어 있다. 석유 증산이 합의 될지 지켜보자. (기가 막힌 타이밍일세) 

 

관련 글도 읽어 보기 바란다.

 

 

2021 유엔 기후변화 협약 COP26 왜 중요한가 및 난항 정리

 

국제유가 OPEC 회의 후 7년 내 최고 기름값 오르는 이유

 

2021 전기차 보조금 국비 및 지자체 지급현황 확인방법

 

전기차 충전소 현황 (급속, 완속) 및 위치확인 방법

 

미국 친환경 ETF : LIT 정리 전기차 2차 전지 상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