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ESG

ESG 경영이란 우리나라 기업 ESG 등급 순위

by 에코탐험가 2021. 8. 17.
반응형

ESG 경영이란 우리나라 기업 ESG 등급 순위

 

지난 글에서 ESG 뜻과 왜 점점 ESG가 기업평가에 있어서 중요해 지는 지 공유했다. 그렇다면 궁금해 진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ESG 란 정확히 어떤 것들이 속하는 것일까? ESG가 비재무적인 평가인데 어떤 것들이 평가 항목에 포함되는 것일까?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ESG 경영이란 무엇이고 어떤 평가 항목들이 포함되며 우리나라 기업의 ESG 순위도 알아보고자 한다.

 

ESG 경영이란

 

최근 기업들은 앞다퉈서 ESG 경영을 선언하고 나섰다. 우선 ESG 를 간단힌 짚어보자. 자세한 정의는 이전 글 참고해 주기 바란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지배구조 등을 평가한다.

 

  • E Environment 환경
  • S Social 사회
  • G Government 지배구조

따라서 기업들이 ESG 경영을 하겠다 라고 할 때에는 기존의 기업 활동에서 이 ESG 에 해당되는 예를들어 포장재 쓰레기 급증의 주 원인인 택배를 생각해보자. 코로나로 인해 택배 물량이 2020년에만 약 20% 급증했다고 한다. 그러자 재구매률이 높은 대형마트 식품 택배의 경우, 포장재를 친환경 포장재로 바꾼다. 마켓컬리, 이마트 SSG 등 친환경 포장재로 교체하거나 아예 재사용 보랭백을 제공해서 박스를 사용하지 않는 형식을 선보인다.

 

 

우리나라 대표 철강 포스코의 경우에는 아예 탄소 사용 대신 수소로 철강을 정제하는 식으로 에너지 전환방식을 바꾸겠다고 한다. 쿠팡의 예를 들어보자. 쿠팡은 최근 창고 화재 사건을 통해 노동자들의 근무 환경이 얼마나 열악했는지 보여줬다. 향후 물류 직원, 택배기사 처우를 대폭 개선하겠다고 '말은 했는데' 이 부분은 ESG 중 S 사회에 해당되겠다. 

 

현재 대부분 ESG 경영 선포라고 하면 기후변화가 심각한 탓인지 ESG 중 '환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ESG 기업 평가기관

우리나라 기업들의 ESG 활동을 평가하는 기관 두 곳을 소개하겠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http://www.cgs.or.kr/main/main.jsp

 

매년 900여개의 회사들을 대상으로 ESG 를 평가하고 있다. 기관 사이트에 평가영역별 모델 평가항목들이 자세히 나와있다. 복제가 금지되어 있어 주요 평가 항목 위주로 재정리 해본다. 

 

  • 환경: 업종에 따른 환경 환경위험관리 및 성과 평가 고려
    • 저탄소녹생성장 기본법, 화학불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ISO 14001, 환경 인증제도 등
  • 사회: 기업과 직/ 간접적 이해관계를 형성한 대상에 중점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사회적 책임 세계 표준 (ISO 26000), 국제노동기구 핵심 협약
  • 지배구조: 지배구조, 일반 상장사 및 금융회사 특화 지배구조 요건
    • 금융회사 지배구조 관련 법률,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 등

즉, 각 항목별 적용되는 법률 제도 등의 기준 안에서의 경영 활동을 평가해 본다. 또한 기업별 관련 미디어, 뉴스, 관련 업계 종사자 정성 인터뷰 등 정성적인 자료도 참고한다고 한다. 정량화 하기 어려운 항목들이 틀림없이 있을 테니 정성 평가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쿠팡 근무자들의 근무여건 등은 관련 법률 제도도 있겠지만 내부 노동자 인터뷰가 고려되어야 하는 식이다.

 

지속가능발전소
http://www.whosgood.org/#none

 

지속가능발전소는 아시아의 첫 AI -driven ESG insight provider 지향하는 곳이다. ESG 만 전문적으로 평가하고 각 기업별 ESG 레포트를 출간 판매한다. ESG 관련 다양한 자료도 언론에 꾸준히 제공한다. 

 

우리나라 기업 ESG 순위

 

관심있는 기업이 있고 ESG 순위가 궁금하다면 위에서 설명한 두 기관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먼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을 살펴보자. 위 기관 중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접속 후, ESG 평가 분석을 클릭한다. 그리고 등급조회를 누르면 기업별 E,S,G 별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020 ESG 평가 부분 우수기업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 풀무원, KB 금융지주, S-Oil, LG 상사 등이 뽑혀있다. 검색창도 있어서 관심 기업을 입력해서 알아볼 수 있다. 검색창에 삼성전자를 입력해 보았다. ESG 등급 B (환경 A, 사회 A+, 지배구조 C) 나와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홈페이지

 

 

지속가능발전소는 국내 100대 기업별 ESG 점수를 주기적으로 미디어에 제공해 주고 있다. 2021년 1월 자료에서는 유한양행이 가장 높게 나온다. 

 

매일경제 기사 - 출처 지속가능발전소

 

업종별 기업들을 ESG 평가한 자료도 있는데 유용하다. 화학 회사와 금융회사를 같은 선상에서 환경 부문 평가하는 것은 조금 공평하지는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매일경제 출처 지속가능발전소

 

기업들이 이윤창출에만이 아닌 비재무적인 ESG 부분에도 신경을 쓰기 시작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