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미국 친환경 ETF : TAN 정리 태양광 ETF

by 에코탐험가 2021. 10. 12.
반응형

미국 친환경 ETF : TAN 정리 태양광 ETF

 

이전 글에서 미국 대표 친환경 ETF 상품인 ICLN, QCLN, KRBN 등을 알아보았다. 오늘은 태양광 산업 위주 상품인 TAN ETF 를 정리해 본다.

 

 

TAN Invesco Solar ETF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TAN은 미국 친환경 ETF 상품 중에서도 태양광 산업에 집중한 상품이다. 

 

운용사 Invesco
개시일 2008년 4월 15일 
수수료 0.69%
총 거래규모 $2.87 B (약 3조)
하루 평균 거래규모 $73.38 M
포트폴리오 종목 수 46

 

재생에너지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태양광 산업에 집중하여 태양광 가치사슬 (태양광 설치, 원자재, 인버터, 캡슐 등) 전반에 걸친 회사들을 담고 있다. 구성 분야 및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자.

 

TAN ETF 상품은 신재생에너지 분야 66.78%, 민자발전 11.11%, 전기유틸리티 6.27%, 상업 리츠(부동산) 2.69% 등으로 비중으로 섹터가 구성되어 있다.

 

TAN-etf-구성비중-구성종목
TAN etf 구성종목

 

TAN etf 상위 구성 종목을 살펴보면 대부분 태양광 산업 회사인데 상위 10개 종목 회사들을 정리해 본다. 각 회사 비중은 위 그래프 중 2번째 TAN Top 10 Holdings 참고 바란다.

 

 

TAN 포함 상위 10개 종목

 

  1. Enphase Energy: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에너지 기술 회사, 태양광 발전, 에너지 저장 기술 개발  
  2. SolarEdge Techonology: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태양광 인버터, 모니터링 시스템 공급 회사
  3. First Solar: 미국 태양광 패널 제조 및 모니터링 업체
  4. Xinya Solar Holdings: 중국 태양광 관련 원자재 (투명패턴글라스, 코팅글라스 등) 공급 업체 
  5. Sunrun: 미국 가정용 태양전지판 태양광 배터리 등 제조업체
  6. Dapo New Energy: 중국,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실리콘 제조 업체
  7. Shoals Technology: 미국, 태양광 에너지 프로젝트 시스템 EBOS 제공
  8. Hannon Armstrong: 미국, 신재생 에너지, 기후솔루션 분야에 '자본투자'를 하는 회사
  9. Atlantica Sustainable Infrastructure: 영국, 신재생 에너지 관련 천연가스, 송전, 물 등의 인프라 관리하는 회사 
  10. Sunnva Energy International: 미국 가정용 태양열 배터리 저장 및 시스템 제공 회사 

 

상위 종목 10개만 살펴봐도 거의 대부분의 종목이 태양광 산업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국가 비중은 별도로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구성 종목에서 알 수 있듯 대부분 미국 그리고 중국 회사들로 구성된다.

 

상위 종목에 중국이 포함된 이유는 중국의 경우,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특히 태양광 산업 성장이 두드러 지기 때문이다. 

 

2019년 국가별 태양광 에너지 생산량 기준 중국이 223.8 Twh로 미국 107.3 Twh 에 비해 2배 이상 많았다. 또한, 2020년에만 새로운 풍력, 태양광 에너지 설비 설치가 2배가량 증가했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별 재생 에너지 사용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TAN vs. ICLN

 

TAN etf 상품을 미국 친환경 etf 대표 상품인 ICLN과 비교해 보자. (TAN 노란색, ICLN 파란색) 두 상품 모두 친환경 섹터 상품이기 때문에 바이든 당선 전 후를 기점으로 크게 상승했다가 하락하였다. 

 

TAN의 1년 차트를 살펴보면 올초 전고점 $121.32 찍고, 현재 $81.39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1개월간 수익률은 TAN이 -6.83%, ICLN이 -8.12% , 1년 수익률은 TAN이 5.71%, ICLN이 2.7%이다. 두 상품 모두 장기 수익률 10년 보다 최근 3년 수익률이 가장 좋다.

 

 

두 상품 중 어느 것이 좋을까? 두 상품의 특성 및 종목 커버리지를 잘 따지고 내 포트폴리오에 어떤 것이 더 맞을지 판단하면 될 것 같다.

 

ICLN의 경우, 신재생 에너지 전반에 걸친 종목을 담고 있고, 국가 구성도 더 폭넓다. 올 상반기 대대적인 리밸런싱 이후 종목 수도 크게 증가하여 현재 현금 제외 82개 종목을 담고 있고, 우리나라 회사도 5 종목이나 담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 전반에 걸쳐 투자하고 싶고 한 상품 정도만 투자하고 싶다면 ICLN이 적합하다.

 

반면, TAN의 경우에는 태양광 산업에 집중, 미국과 중국에 집중하고 있는 ETF 상품이다. 신재생 에너지 자원 중에서도 태양광 산업 성장성이 더 두드러진다고 판단할 경우, TAN이 적합할 것이다. 혹은 이 상품 이외에 별도의 신재생 관련 ETF 상품을 함께 투자하거나 개별 종목을 투자할 수 있다.

 


 

지금까지 ICLN, QCLN, KRBN, TAN 등 미국 친환경 ETF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친환경 산업 성장성이 우상향 할 것이라는 점은 누구나 동의하지만, 각 상품별로 특이점이 다르고, 수익률 또한 항상 우상향 하는 것만은 아님으로 자세히 알아보고 현명하게 투자해야 할 것 같다. 다음 FAN, PBW 등의 친환경 ETF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미국 탄소배출권 ETF : KRBN 정리 및 수익률 전망

 

미국 친환경 ETF : QCLN 정리 (QCLN vs. ICLN 수익률)

 

미국 친환경 에너지 ETF : ICLN 정리 우리나라 5 종목 포함

 

국가별 재생에너지 사용량 및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순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