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미국 친환경 ETF : QCLN 정리 (QCLN vs. ICLN 수익률)

by 에코탐험가 2021. 10. 7.
반응형

미국 친환경 ETF : QCLN 정리 

 

지난 글에서 소개한 ICLN과 함께 대표적인 친환경 ETF 상품이 QCLN이다.  QCLN은 친환경 섹터에서도 성장성 뛰어난 전기차 산업을 포함하는 점에서 ICLN과 차별화된다. QCLN ETF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ICLN ETF 정보와 마찬가지로 아래 정보는 www.etf.com   사이트와 해당 상품 공식 사이트 정보를 활용했다. 

 

QCLN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QCLN은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고, First Trust 자산운용사 운용하는 ETF 상품이다. 친환경 에너지 산업 내 미국 회사들 위주로 포함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운영사 First Trust
브랜드 First Trust
개시일 2007년 8월 2일
수수료 0.6%
총 거래규모 $2.46 B (2.8조)
포트폴리오 구성 종목 60개
하루 평균 거래대금 $15.96M 
추종 지수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QCLN 지역별 분포도는 미국 79.38%로 가장 많고 그 뒤로 중국이 약 10% 정도 나머지 시장은 적은 비중으로 섞여있다. ICLN ETF 상품이 미국이 약 40% 미만, 미국 이외 지역이 60% 차지하고 있는 점과 대조된다. 

 

친환경 ETF QCLN 구성 정보

 

QCLN 상위 종목 역시, ICLN과 다소 상이하다.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전기차 업종 회사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인데, 각 회사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본다.

 

QCLN 상위종목 10개

  1. Tesla 9.06%: 미국 전기차 업체
  2. Albermarble Corporation 7.79%: 미국 전기차 배터리 리튬 최대 공급업체
  3. NIO 7.62%: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
  4. Enphase Energy 6.08%: 미국 에너지 회사로 태양광, 에너지 저장 기술 등 친환경 에너지 업체
  5. On Semiconductor 6.01%: 미국 반도체 회사
  6. Plug power 4.12%: 미국 수소 에너지, 수소 연료전지 회사
  7. SolarEdge Technology 3.85%: 이스라엘 본사를 둔 태양광 회사
  8. XPeng 3.47%: 중국 전기차 업체 샤오펑
  9. Brookfield Renewable 3.15%: 캐나다 재생에너지 업체
  10. First Solar 3.11%: 미국 태양광 패널 업체

 

QCLN 상위 종목만 살펴보아도 전기차 산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구나 알 수 있는데, 전체 상품 산업군 비중을 살펴보자.

 

재생 에너지 장비 섹터 (Renewable Energy Equipment)가 24.43%로 가장 많고, 전기차 (Automobiles) 섹터가 20.19%, 반도체 섹터가 13.85%, 대체 에너지 (Alternative Electricity)가 12.27% 포함되어 있다. 

 

QCLN 산업 비중

 

QCLN 산업 비중이 이렇다 보니, 이 상품이 친환경 ETF 상품이 맞느냐는 의견도 있다. 반도체 섹터, 화학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어 친환경 에너지, 청정 에너지 투자 상품이 아니다는 의견도 있다. 따라서 이 ETF 상품 역시, 포함되어 있는 종목을 반드시 확인하고 내 투자 의도와 맞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QCLN vs. ICLN

 

QCLN와 ICLN 차트를 살펴보자. ICLN 보라색, QCLN 초록색. 두 상품 모두 바이든 대통령 당선까지 상승한 뒤 올 3월 꺾였다. 추세는 비슷하지만 QCLN이 작년 하반기 상승폭이 훨씬 큰 데, 이유는 이 상품에 테슬라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작년 하반기 주식 분할 결정 후 크게 상승했었다. 

 

QCLN 가격은 바이든 당선 당시 올 1월 초 87달러 까지 상승했다가, 현재 62.86달러이다. 최근 1달 수익률은 -6.42%, 3달 수익률 역시 -10.42%로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즉, ETF 상품이라고 해서 항상 우상향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가격 변동성은 있다는 말이다.  게다가 두 상품 모두 친환경 재생에너지 분야 커버로 정책적인 이슈가 있을 때 가격이 들썩이기도 한다.

 


 

QCLN과 ICLN 중 어느 상품이 나은가? 그것은 자신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라 살펴보면 된다. 개별적으로 테슬라에 투자하고 있다면 굳이 QCLN에 투자할 필요는 없을 수 있다. 미국만이 아닌 글로벌 전반적인 친환경 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종목수과 시장 다양성이 있는 ICLN이 나을 수 있다. 

 

미국 시장에 보다 집중하고 싶고, 전기차도 개별 기업이 아닌 묶어서 투자하고 싶다면 QCLN이 나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투자 의도에 맞게 고르되 어느 상품이든지 ETF 상품 구성 산업과, 마켓, 종목들을 꼼꼼히 따려보고 고려하자.  두 상품 이외에도 태양광 산업에 집중하는 상품, 풍력에 집중하는 상품 등도 있다. 다음 글에서 알아보려 한다.

 

이전 글 ICLN 상품 정리도 살펴보기 바란다.

 

미국 친환경 에너지 ETF : ICLN 정리 우리나라 5 종목 포함

 

ESG ETF 국내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상품 정리 및 수익률

 

탄소배출권 ETF 4종 국내 출시 & 반드시 알아둘 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