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개별 기업 소식

포스코홀딩스 POSCO홀딩스 주가 2차전지 자원 수직 계열

by 에코탐험가 2023. 4. 9.
반응형

포스코홀딩스 POSCO홀딩스 주가 2차전지 자원 수직 계열

 

포스코홀딩스 POSCO홀딩스 주가가 꿈틀 거리기 시작한 건가? 최근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을 포함한 2차전지 관련주 주가가 날아가는 데 포스코홀딩스는 주 사업이 아직 철강인지라 꿈적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포스코홀딩스의 2차전지 자원 수직 계열을 찬찬히 뜯어보면 포스코홀딩스는 2차전지 대장주 중 하나임이 틀림없다. 박순혁 이사 추천주 8개 기업 중에서도 포스코홀딩스는 에코프로와 함께 자원을 지배하는 자 부제로 추천된 기업이기도 하다. 

 

포스코홀딩스의 2차전지 자원 수직 계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자.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 2차전지 자원 수직 계열

 

포스코홀딩스 지분을 가진 자회사들 표다. 이 중 포스코퓨처엠은 기존 포스코케미칼이었다. 

 

 

포스코홀딩스 지분구조 (출처: 포스코홀딩스)

 

 

먼저 포스코 아르헨티나는 잘 알려진대로 포스코는 아르헨티나에 리튬 염호를 보유하고 있다. 안데스산맥 해발 4천 미터 고지대에 위치함 리튬 염호를 보유. 이곳에서 리튬을 추출해서 포스코 인터내셔널 등을 통해 포스코 자회사들에게 보낸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필라바미네랄 호주 리튬 광산 회사와 함께 만든 회사다. 2차전지에서 가장 중요한 원료 중 하나인 수산화리튬을 만든다. 호주 광산에서 광석을 가져와서 국내 광양 공장에서 수산화리튬을 만드는 것이다. 

 

SNNC는 뉴칼레도니아 니켈을 국내로 들여와서 니켈을 만드는 회사다.

 

포스코 PLSCO는 LG에너지솔루션의 폴란드 공장에서 만든 배터리의 폐배터리를 담당하기 위해 폴란드에 지은 기업으로 그 폐배터리를 국내로 들여와서 폐배터리 필요한 것들을 뽑아낸다. 포스코 GS에코머러티얼즈, 포스코HY클린메탈은 2차전지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기업이고 포스코 JK솔리드솔루션은 고체 전해질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포스코퓨처엠이 있다. 국내 유일 음극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양극재, 음극재 등을 생산한다. 전구체를 만드는 공장을 짓고 있고 있다. 이 아래 자회사 절강포화, 절강화포는 중국의 화유코발트 기업과 만든 합작 회사로, 중국에 만든 회사인데, 이 중국에 있는 공장에서 전구체를 만들어서 국내로 들여오는 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렇게 이차전지 광물 소재 관련 수직 계열을 광범위하게 구축하고 있고, 무엇보다 미국의 IRA법안에서의 이차전지 부품, 소재의 지역적 기준이 향후 보다 까다로워질 것에 대비해 미리 그에 맞는 공급망을 재편화 하고 있다. 

 

현재 양극재, 음극재 생산 목표는 향후 3배 이상 보는 자신감도 이 같은 공급망에서 나오는 듯 하다.

 

 

포스코홀딩스 POSCO홀딩스 주가

 

주가는 현재 36만 원대. PER는 10배에 불과하다.

 

아무래도 기존 철광석 사업이 경기침체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기존 포스코가 철강 사업이 주다 보니 철강으로 분류되어 밸류에이션이 이차전지 관련주와 달리 낮기 때문인 듯하다.

 

포스코의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역시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전분기 (22년 4분기) 대비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분기: 적자 6230억 원 --> 1분기 흑자 1989억 원)

 

최근에 나오는 기업 분석 리포트는 위에서 언급한 리튬 관련 공급망 구축을 고려하여 목표주가를 47만 원선~ 50만 원 대로 상향 조정하고 있다. 

 

다만, 조금 걸리는 부분은 최근 한 달간 포스코홀딩스 매수 주체는 개인. 외국인은 3월 한 달 동안 2일 제외 순매도 했다. 

 

이상 포스코홀딩스 POSCO홀딩스 주가와 이차전지 관련 수직 계열을 정리해 보았다. 

 

관련 글도 읽어보길 바란다.

 

2022.05.05 - [4. ESG] - ESG 경영 사례 :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건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