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구성종목 및 2차전지 점유율

by 에코탐험가 2022. 7. 5.
반응형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구성종목 및 2차전지 점유율

 

국내 투자 규모만 4조 원을 넘긴 인기 ETF, 바로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다. 이 ETF의 구성종목과 최근 바닥 찍고 주가가 상승하는 배경인 중국 2차전지 기업들의 점유율까지 알아보자.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TIGER 차이나전기차SOLCATIVE 상품은 차이나 전기차 밸류체인에 있는 기업 20여 개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2020년 12월 8일 상장했는데 주가 부터 살펴보자.

 

 

 

 

지난해 하반기 정점을 찍고 최근 4월 말까지 연일 하락하여 바닥을 찍고 다시 상승 추세에 있다.

 

올 상반기 주가가 빠진 배경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하단 링크 참고) 이번 글에서는 왜 다시 상층 추세인가 위주로 살펴보자.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상승 배경

 

 

1. 코로나 재봉쇄 해제

 

중국은 올 3월 4월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재봉쇄를 단행했다. 당시 자동차 관련 공장은 물론 차량용 반도체 칩 공장 등 모든 관련 생산활동이 대거 멈췄었다. 그 봉쇄가 해제되면서 다시금 경제활동이 정상으로 돌아서고 있다.

 

2. 5월 전기차 차량 등록수 대폭 증가

 

경제활동이 정상화 되면서 소비자들도 소비 활동에 보다 적극적이다. 5월 중국에 신규 등록된 전기차 차량 등록대수만 40여 만대로 시장 예측치를 크게 상회했다. 

 

올 상반기 판매량 기준 1위 브랜드는 역시 비야디 BYD다. 이 부분은 이전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 바란다. (하단 링크 참고)

 

3. 신규 전기차 출시

 

차이나 자국 브랜드의 전기차 브랜드들이 활기를 띠고 있다. 신규 전기차를 꾸준히 소개 중인데, 최근 니오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 ES7 SUV를 성공적인 런칭쇼를 행했고, 조만간 비야디도 신규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빅히트 상품은 따로 있다. 울린 홍광 미니EV. 이 5000 달러의 가성비 최고의 전기차 모델은 출시된 후 1년이 넘도록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고 있다.

 

울링 홍광 미니 EV
울링 홍광 미니 EV (출처: carscoops)

 

 

이전 글에서 차이나 전기차 브랜드별 판매량을 참고하길 바란다.

 

4. 2차전지 점유율 상승

 

 

비단 전기차 완성업체뿐이 아니다. 중국의 2차 전지 점유율은 나날이 상승하여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을 위협하고 있다. 

 

아래는 최근 국내 배터리 업체 주가를 크게 하락 시킨 ? 그를 뒷받침하는 데이터다. 

 

SNE리서치의 2022년 6월 글로벌 전기차 및 배터리 자료인데,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를 '제조사별'로 구분해 놓은 데이터다.

 

 

2차전지제조사별 점유율
제조사별 2차전지 점유율 (출처: SNE 리서치)

 

6위까지만 잘라서 보기 좋게 정리하면, 글로벌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 제조사별 비중은

 

1위: CATL 33.9%

2위: LG엔솔 14.4%

3위: BYD 12.1%

4위: 파라소닉 10.5%

5위: SK온 6.8%

6위: 삼성SDI 4.4%

 

중국의 단 두 기업 (CATL, BYD)  점유율이 46% 인 반면 국내 3사 (LG엔솔, SK온, 삼성SDI)는 25.6%에 불과하다.

 

더 중요한 것 추세다. 

 

1위는 단연코 중국의 CATL이다. 그 언젠가 CATL은 중국 내수 시장 때문에 잘 나가는 것이다...라고 한 평가가 있었는데, 그럼 어떠하리.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2021년 점유율 28.3%에서 2022년 33.9%로 증가했다. 상승률 112.1%

 

비야디는 한 술 더 뜬다. 기존 6.9%에서 12.1%로 210% 가량 상승 했다.

 

국내 기업들은 LG엔솔은 7.9% 상승률에 그치고, SK온 정도가 131.6% 상승했다.

 

위에서 설명한 이러한 배경에, 더 거시적인 이유를 들면, 중국이 미국과 다른 선진국들의 금리인상, 긴축재정 기조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점도 중국 증시가 지지되고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이런 저런 이유들 배경들로 인해 최근 차이나 전기차와 2차전지 관련주들의 흐름이 좋은 것이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

 

자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을 살펴보자. (기준일 7월 5일 종가)

 

위에서 언급한 비야디, CATL, 위의 2차전지 제조사 점유율에서 9위를 차지한 Sunwoda까지 모두 담겨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TIVE 구성종목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 (출처: 해당 ETF 홈페이지)

 

 

각 종목의 비중은 실제로는 이보다 높다. 뭔 소린고 하니, 종목명 2위 3위가 각각 위의 종목들을 담고 있는 ETF 들이기 때문에, 그 안에도 BYD 같은 개별주들이 담겨 있다고 보면 된다.

 

2차전지 배터리 제조사들은 물론 강펑 같은 리튬 생산자들까지도 담겨 있다. 

 


 

이상 국내에서 4조 원 이상 투자되어 있는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최근 주가 흐름과 배경, 구성종목 및 2차전지 점유율까지 살펴보았다. 

 

눈 여겨 볼 점은 이 ETF 상품명은 차이나 "전기차"이지만, 전기차 완성업체는 비야디 정도뿐이라는 점이다.

 

관련 글도 살펴보길 바란다.

 

중국 전기차 브랜드 모델 순위 및 비야디 주가 급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