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인플레이션 감축법 수혜 미국 국내 재생에너지 관련주 ETF 정리

by 에코탐험가 2022. 7. 29.
반응형

인플레이션 감축법 수혜 미국 국내 재생에너지 관련주 ETF 정리

 

 

바이든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드디어 합의를 이루었다. 물론 기존 BBB (Build Back Better) 법안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바뀐 이름으로 말이다. 

 

어제오늘 폭등 태양광 재생에너지 미국 국내 관련주 맟 ETF 정리해본다.

 

 

재생에너지 태양광 관련주

 

 

인플레이션 감축법 

 

기존 BBB법안의 새로운 이름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이다. The Inflation Reduction Act IRA

 

그동안 관련 법안에 반대해오던 조 맨친 (Manchin) 상원의원과 민주당 원내대표는 드디어 수개월의 협상 끝에 관련 이 새로운 이름의 법안에 합의했다. 

 

 

향후 10년 동안 적자 감소에 약 3000억 달러 (약 391조 원)

에너지 안보 및 기후 변화 프로그램에 3690달러 (약 481조 원) 

 

 

이를 통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40% 감고, 오바마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개혁법 적용 대상 확대 등이 포함된다. 

 

물론 기존 바이든 대통령의 기후 대응 법안보다 1조 달러 이상 차이가 나는 금액이지만, 수개월 동안 합의에 난항 겪었던 법안인지라, 특히 바이든 대통령의 중간선거 이전에 민주당 내 합의 마쳤다는 점 등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국제적으로 에너지안보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에너지 생산과 송전에 대한 허가 완화 목표로 하는 해당 법안을 연내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이 법안으로 인해 미국은 녹색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한다는 방침! 이 소식으로 재생에너지 태양광 관련주 ETF 들은 폭등 했다. 

 

폭등한 재생에너지 태양광 관련주 ETF

 

태양광 풍력 수소 등 관련주 및 ETF는 한 마디로 질주했다.

 

대표 ETF의 어제 목요일 하루 상승폭이다.

 

  • ICLN : +7.02%
  • TAN : +7.51%
  • QCLN: +6.00%

 

위 대표 ETF는 미국에 상장된 가장 큰 규모의 재생에너지 관련 ETF다.

 

지난 3개월 동안 S&P500 보다 성적이 좋았었는데, 법안 합의로 인해 이틀간 surge 급등했다. 

 

 

미국 재생에너지 ETF

 

 

재생에너지 대표주들은 더욱 질주했다. 

 

아래 차트는 7월 26일 이후 부터 법안 합의 목요일까지 3일간의 차트다. 

 

미국 대표 태양광 기업인 인페이즈에너지 (ENPH)의 경우, 7월 26일 실적발표에서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이고 관련 법안까지 통과되자 26일 이후 27%가량 상승했다. 

 

다른 태양광 대표주는 퍼스트솔라 (FSLR), 솔라엣지 (SEDG) 역시 두 자릿수 상승했으며,  수소 대표주 플러그 파워 (PLUG)는 어제 하루만

25.9%

가량 상승했다.

 

미국 재생에너지 태양광 대표주
미국 재생에너지 태양광 대표주

 

 

 

미국 관련주만 상승한 것은 아니다. 

 

국내 대표 재생에너지 관련주도 일제히 상승했다. 특히 호실적 발표와 맞물린 한화솔루션은 어제 하루 20%가량 폭등했다.

 

 

 

한화솔루션 차트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흑자 전환이 실적 개성에 크게 기여했다. 이 부분의 3분기 실적 역시, 미국 및 유럽 등 주요 태양광 모듈 판매 증가 및 판매가 인상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솔루션 주사업 관련 글 하단 링크 참고)

 

필자 이전 글에서 소개한 대표 국내 신재생에너지 Tiger Fn신재생에너지 ETF 역시 어제 하루 6.11% 상승했다.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상위 종목이 상승한 가운데, 씨에스윈드 10.23% 상승했다. 

 

 

Tiger Fn신재생에너지

 

 

이상 미국 관련 법안 합의 및 호실적 발표 등으로 폭등한 재생에너지 태양광 관련주 및 ETF 정리해 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