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급등 4분기 인도량 역대 최다 의미 (ft. 인도량 추이)
테슬라 주가가 어제 하루 사이에 13.35% 급등했다. 이틀 전 발표한 4분기 테슬라 인도량, 판매량이 분기 역대 최다 실적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단지, 테슬라 차량 인도량이, 판매량 수치 자체만으로 주가가 이렇게 오른 것은 아니다. 그 의미가 남다르기 때문이다. 살펴보자.
테슬라 4분기 인도량 역대 최다
테슬라의 2021년 4분기 인도량은 30만 8천600대였다. (월가 예상치: 26만 7천대)
뭐 그럴수도 있지 싶다면 외신들의 표현을 인용해 보겠다. 야후 파이낸스와 인터뷰한 Dan Ives (Wedbush Managing Director)는 이번 테슬라 4분기 차량 판매량을 이렇게 표현했다. 턱이 빠질 정도로 놀라운 실적...
it's jar-dropping performance
trophy quarter for Tesla
이로써 지난 해 2021년 테슬라가 고객에게 인도한 차량 93만 6천172대로 전년 대비 무려 87% 증가했다. (월가 예상치: 89만 7천대)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이 예측했던 수치를 훌쩍 뛰어 넘으며, 주가는 하루새 13.35% 급등했다.
테슬라 차량 인도량 추이를 살펴보자. (야후 파이낸스)
테슬라 차량 인도량 추이
테슬라 차량 분기별 인도량 추이 그래프다. 2019년 판매량 대비, 2020년 3분기부터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그 상승 추세가 6분기 내 이어가고 있다.
테슬라 연도별 차량 인도량 추이를 살펴보면 2021년 그 증가세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반도체 칩 부족에서의 의미
테슬라 분기 인도량이 역대 최다를 낸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2021년은 차량용 반도체 칩 공급 부족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저조한 해였다. 전통 내연기관 글로벌 강자들도 공급 물량을 맞추지 못했다. 예를 들어 GM의 경우, 짧은 기간이었지만 한동안 공장 문들 닫았었고, 현대 자동차 역시, 몇 주간 일부 공장 생산 가동을 멈췄었다.
글로벌 자동차 조사 업체인 IHS에 따르면 지난 해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1% 증가에 머물렀고,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 오히려 15%가량 감소했다고 한다. COX 오토모티브에 의하면 같은 기간 (4분기) 미국내 차량 판매량은 24%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는 반도체 자급자족 시스템으로 반도체 대란을 피해 역대 최다 분기별 차량 판매를 기록한 것이니, 그 의미가 매우 큰 것이다.
야후 파이낸스에 의하면 테슬라는 반도체칩을 필요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반도체 칩을 리코드 하는 방식으로 반도체 공급란을 대처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차량 통합제어시스템을 직접 설계해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반도체 수를 줄이기도 하고, 기존 반도체 칩의 설계를 수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처한 것이다.
cnn에 의하면, 무엇보다 테슬라의 반도체칩 공급 부족을 대하는 자세가 다른 기존 자동차 업체들과 상반되었다고 전한다. 다른 자동차 업체들의 경우 반도체 칩 부족을 부품업체들이 해결하도록 푸시하는 식이였다면 테슬라의 경우,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이다. 물론 테슬라가 기술적으로나 전기차이기 때문에 반도체 칩 종류가 더 단일화되어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올해 2022년 테슬라 인도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텍사스 오스틴 지역과 독일 베를린 지역의 기가 팩토리가 완성되고 풀 가동하기 시작하면 적어도 50% 이상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상 테슬라 4분기 역대 최다 차량 인도량에 대해 그 숨은 의미와 왜 주가가 급등했는지, 외신에서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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