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대처 How & Company

폭스바겐 전기차 유럽 인기 & 삼성전자 반도체칩 공급

by 에코탐험가 2021. 12. 1.
반응형

폭스바겐 전기차 유럽 인기 & 삼성전자 반도체 칩 공급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하면 테슬라가 돋보적일 것이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아직 이야기가 다르다. 현재 유럽 전기차 시장 탑 메이커는 독일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 그룹이다.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차 이야기 그리고 삼성전자가 폭스바겐에 차량용 반도체 칩 공급 체결한 내용을 정리해 본다. 

 

 

 

유럽은 폭스바겐 전기차

 

폭스바겐 그룹은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2021년 상반기 기준 26%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브랜드 친숙도, 현지 제조, 경제적인 가격 등의 이유 등으로 유럽 현지에서 인기다. 폭스바겐이 차량 판매를 중국이나 미국이 아닌 유럽에 '집중'한 결과이기도 하다. 

 

참고로 폭스바겐 그룹은 폭스바겐은 물론 아우디, 벤틀리, 포르셰 자동차 브랜드들이 포함되어 있다.

 

향후 각각의 브랜드에서 전기차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라 다양한 전기차 모델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매우 높다.

 

현재 유럽 시장에서 폭스바겐 전기차가 인기인 이유는 무엇보다 그들의 발빠른 'turnaround to EV' 전기차 전환 전략 때문이었다. 사실 폭스바겐은 초이스가 별로 없었다. 2015년 미국이 디젤 스캔들 사건으로 인해 미국 시장에서 대규모 리콜 사태를 일으켰고 그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 훼손은 물론 경제적 손실도 매우 컸기 때문이다.

 

그 뒤로 여러번 CEO가 바뀌었고, 지금의 CEO 허버트 디스 (Herbert Diess)가 부임한 뒤 2018년 부터 폭스바겐그룹은 이제 전기차 회사다 선언한다.

 

2024년 680억 달러 전기차 생산기술 양상에 투자

2029년까지 2600만대 전기차 생산 목표

2030년까지 50여개 이상 전기차 새 모델 생산 목표

 

특히 아우디, 포르셰 등의 고가 브랜드 및 모델 라인이 다양한 만큼 이들 전기차 모델 구현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현재 폭스바겐의 가장 인기 전기차 모델은 ID3, ID4 다. ID3로 유럽 시장에서 경제적인 전기차 모델로 선점, 인기를 끌었고, 2020년 하반기 ID4를 출시했다.

 

폭스바겐 전기차 ID4
폭스바겐 전기차 ID 4 (출처: 폭스바겐 홈페이지)

 

가격 $39,995. 2021년 올해 세계의 자동차로 선정되었다 (28개국 자동차 저널리스트 93명이 뽑은 상)

 

그러나, 생산량에 있어서는 아직 테슬라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테슬라가 2021년 3분기 동안 생산한 차량 627,000대인 반면 폭스바겐은 293,000대에 그치고 있다. 또한, 테슬라가 올 연말이면 독일 기가팩토리가 완성될 조짐이 보인다 하니, 향후 유럽시장에서의 테슬라 플레이도 두고 봐야 한다. 

 

그에 질세라 폭스바겐 그룹은 지난 11월 6일 독일 내 신규 전기차 공장을 짓는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발표했다. 새로운 공장에서는 고도의 자동화 기술이 요구되는 전기차, 고가 사양의 전기차 모델 등 플래그쉽 모델들을 생산, 연간 25만대 생산량을 갖춘 공장으로 삼겠다고 했다. (이 부분은 아직 결정이 확정되지 않았음)

 

삼성전자 반도체 칩 공급

 

11월 30일 어제, 삼성전자는 차량용 반도체 3개 종을 발표했다.

 

  •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 엑시노트 오토 V7
  • 이동통신 기반 통신칩: 엑시노스 오토 T5123
  • 차량용 전력관리칩: S2 VPS01

이 중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역할을 하는 엑시노스 오토 V7 반도체가 폭스바겐 전기차에 탑재된다.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LG전자에서 자동차 전자장비 사업부에서 제작하는 차량 시스템에 탑재되어 폭스바겐에 공급된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2026년 676억 달러 (약 80조 이상)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450억 달러 약 53조, 자료 영국 IHS akzlt) 자율주행차 시대가 차량 내부에서 즐길 수 있는 여러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구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고사양 반도체가 더욱 요구되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고사양 차량용 반도체 수요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증가할 것이다. 

 

고화질 동영상 재생 구현이 가능하며 안정적인 전력 관리가 가능한 칩이 내재되어 있다고 한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 퀄컴과 인텔

 


 

이상 유럽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폭스바겐 이야기, 그리고 그 폭스바겐 전기차 모델에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차량용 반도체 칩을 공급하게 되었다는 내용을 정리해 봤다. 

 

전기차, 친환경차는 대세다. 우리나라 역시 빠르게 전기차, 친환경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글로벌 하게도 짐 크래이머가 전기차 시장을 메가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관련 글도 읽어보기 바란다.

 

 

리비안 상장 이틀째 50% 이상 주가 상승 이유 6가지 (현지 반응)

 

수소차 시장 규모 향후 전망 및 국가별 수소차 목표

 

2021년 우리나라 전기차 시장 규모 및 전망

 

짐 크래이머 미래 성공 투자 메가 트렌드 5가지 (친환경 투자 포함)

 

테슬라 주가 상승 이유 5가지 (ft. 치솟는 기름값?)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