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대처 How & Company

전기차 충전소 2025 정책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 회사

by 에코탐험가 2021. 12. 6.
반응형

전기차 충전소 2025 정책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 회사

 

국내 전기차 시장이 올해 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관련 글 하단 링크 참조) 문제는 여전히 전기차 충전소 부족 현상이다. 

 

관련해서 환경부의 2025 전기차 충전소 확대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전기차 충전소 관련 국내 회사들을 소개한다.

 

 

전기차 충전소 확대 정책

 

환경부가 제시한 2025년 목표는 이렇다.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급속 충전기 1만 2000곳, 완속 충전기 50 만기 목표

 

참고로 올해 하반기 기준 국내 전기 자동차 보급대수 20만대, 내년에는 30만 대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기차 충전소 보급 현황은 전국 급속 충전기 약 1만 300여대 (이 중 환경부 운영 5500여대 2021년 12월 기준)) 이다.  

 

아래는 국내 사업자별 전기차 충전소 현황이다. (2021년 7월 기준)

 

전기차 충전소 현황
전기차 충전소 현황 2021년 7월 기준 (출처: 국민일보)

 

 

이 중 환경부가 운영하고 있는 급속 충전기 5330대를 2025년까지 1만 2000곳으로 늘리겠다는 소리다.

 

전기차 충전소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이유

 

한동안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충전기 보급 대수는 선진국 대비 부족하지 않다고 말했었다.

 

실제로 우리나라 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2.4대로 미국 16대, 일본 10대 등 주요국 대비해 사정이 나아 보인다. 하지만 왜 소비자들은 전기차 충전소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것일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소비자들이 원하는 충전 타입의 충전소가 원하는 장소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충전소는 충전 속도에 의해 크게 급속 충전소와 완속 충전소로 나뉜다. 이 중 소비자들이 원하는 충전소는 당연히 급속 충전소다.

 

  급속 충전소 완속 충전소
전력 공급 용량 50km 3~7
충전 소요 시간 완전 방전 상태에서
80% 충전까지
약 30분 소요
완전 방전 상태에서
80% 충전까지
약 4~5시간 소요
충전소 설치 장소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등에 설치됨 주로 주택이나 아파트 등 주거지 설치
100km 당 전기요금 2700원 1100원

 

급속 충전소는 충전까지 30분이면 되는 반면, 완속 충전은 무려 4시간 5시간으로 8배~10배의 시간이 소요된다. 소비자들이 둘 중 급속 충전소를 원할 것임은 당연해 보인다.

 

먼저 급속 충전소 턱없이 수가 부족하다. 전국에서 운영되는 공공 급속 충전소 + 민간 급속 충전소를 합해도 전체 급속 충전소는 1만기에 불과하다. (전기차 수 20만 대) 

 

더 큰 문제는 급속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다. 급속 충전소는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시설에 설치되어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충전을 많이하는 장소는 어디일까? 단연코 주거 시설이다. 그것도 '주말이거나' '한밤중'이겠지. 누가 그 시간에 전기차 충전을 위해서 고속도로 휴게소를 일부러 방문하고 공공기관을 방문하겠는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이같은 급속 충전소를 적시적소에 배치해야 하는 것이 절실해 보인다. 실제로 한 민간 조사에 의하면 전기차 신규 구매를 망설이는 주요 원인으로 충전의 불편함을 꼽았다고 한다.

 

 

정부 충전소 확대 정책 요약

 

이에 환경부는 급속 충전소를 2025년가지 교통거점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주유소 수만큼 1만 2000곳 이상에 설치하기로 발표했다.

 

현재 계획으로는 설치 장소는 전국 고속도록 226곳 (1곳당 15기), 국도 휴게소 283곳 (1곳당 평균 4기 )이라는데, 역시 또 고속도로랑 휴게소다. 

 

완속 충전기도 2025년까지 주거지 직장 등 걸어서 5분 거리 생활권에 50 만기 이상 구축하기로 했다.

 

연립 단독주책등 충전 취약지에 주차공간 활용 거주지 인근 충전기 확대 및 상시 개방, 가로등 충전기 보급 등 추친, 공동이용시설 중심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제조 및 수입사 충전소 구축 인센티브를 제도화해 전기차 제작, 수입사의 충전기 설치를 판매실적으로 전환 가능하도록 유연성 확보하겠다고 한다.

 

2024년부터 공공 급속 충전소 사업 부문을 민간사업 부문으로 이양할 계획이다. 자세한 풀 정책 브리핑은 아래 하단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 회사

 

전기차 충전소 사업 확대가 불가피해 보인다.

 

이에 전치가 충전소 관련 회사를 정리해 본다. 대기업들 자동차 제조사들 포함 대기업들도 전기차 충전소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직접적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회사들 위주로 정리한다. 

 

상장, 비상장 회사도 있으며,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라는 점 참고 바란다.

 

시그넷이브이 : 북미 주요 충전 업체에 충전기 납품, 내년 미국 내 조립 생산 공장 구축 검토, (주)SK가 인수

 

중앙제어: 미국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 BTC파워와 급속 충전 및 원천기술 공급 계약 체결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초급속 충전기 제품군 강화

 

대영채비(주) : 충전기 제조 판매 업체. 국내 급속 충전소 시장 70% 점유로 이미 국내에서 많은 투자를 받고 있는 회사, 미국 법인 설립도 준비 중, 충전기 조립 생산 공장 구축, 가동 제품 판매 현지화 계획 

 

클린 일렉스 : 급속충전기 제조 및 수출, 현지 업체와 함께 사업소 주차장, 대형마트, 공항 등 전기차 충전기 구축 계획

 

차지인: 충전기 제조사 대상 충전 플랙폼 공급 회사.

 

다음은 상장사 중 전기차 충전소 지분을 보유하고 있거나 계열사 연계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이다. 이들 주가는 최근 관련 뉴스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 하고 있으므로 투자 시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디스플레이텍: 전기차 충전소 한국 전기차 충전 서비스 지분 24% 보유 

 

원익피앤이 : 2차 전지 후공정 장비 업체. 자회사 피앤이 시스템즈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 생산 수혜주로 떠오름. 피앤이 시스템즈는 전기차 급속, 완속 충전기, ESS, 승용차용 배터리 팩 등 생산 및 수출

 

윌링스: 신재생에너지 업체 윌링스 마트 주차장 2~3시간 전기차 충전기 모델 상용화 계획 그리드위즈와 양방향 전기차 충전기 양산을 위한 협력 맺음 

 

대유플러스: 전기차 충전사업 확대를 위해 SK 그룹에 인수된다는 설

 

휴맥스 : 전기차 충전소 사업자격 휴맥스이브이 테슬라 전기차 충전 납품권 보유 대영 채비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

 


 

이상 국내 전기차 충전소 확대 정책과 전기차 충전소 관련 회사들을 알아보았다.

 

전기차 시장이 미래 대세 사업이고 전기차 충전소 사업 역시 확대가 불가피하기에 위에서 살펴본 전기차 충전기 제조 판매 기업들이 성장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다만, 어느 기업이 살아남을 것인가? 관련 해서는 전기차 충전소 사업이 아직 초기 단계이고 특히, 사업 특성상 정부의 공공, 지원 사업, 민영화 예정 등 정책 연관성이 많은 사업임으로 향후 정책 방향은 물론 관련 대기업들 움직임, 기업 옥석 가리기 등을 함께 살펴 보아야 할 것 같다. 

 

관련 글도 읽어 보기 바란다.

 

 

정부의 자세한 전기차 충전소 정책 바로가기

 

전기차 충전소 현황 (급속, 완속) 및 위치확인 방법

 

2021년 우리나라 전기차 시장 규모 및 전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