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대처 How & Company

인페이즈 에너지, 미국 거주용 태양광 선두 기업 강점 2가지

by 에코탐험가 2021. 11. 22.
반응형

인페이즈 에너지, 미국 거주용 태양광 선두 기업 강점 2가지

 

미국 거주용 태양광 선두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인페이즈 에너지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이 기업의 강점 2가지를 정리해 본다.

 

 

 

인페이즈 에너지 (Enphase Energy)

 

인페이즈 에너지는 2006년 설립된 태양광 발전 산업을 위한 가정용 에너지 설루션을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미국 회사다. 

 

주 사업은 개별 태양광 모듈에서 1) 에너지를 변환해주는 인버터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2) 이 에너지를 저장해 주는 배터리 제조 및 판매, 그리고 3) 이를 독점 네트워킹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해 모니터링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페이즈에너지 사업 (출처: 인페이즈에너지 홈페이지)

 

이 중 주 사업군은 1) PV 마이크로 인버터 (microinverter) 제조 및 판매 부문이다.

 

여기서 인버터란 무엇인가?

 

인버터 (inverter)란?

쉽게 말해서, 태양광 에너지 발전에 사용되는 인버터는 태양광 패널(PV)에서 저장된 전기를 사용 가능한 전기 형태로 바꿔주는 설비다.

PV 인버터라고도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PV (Photovoltaic 광전지) 태양광 패널을 말한다. 전문적으로 설명하자만, 광전지 태양광 패널에서 얻은 가변직류 출력을 상용화된 전력망에서 쓸 수 있도록 유틸리티 주파수 교류로 변환하는 일종의 전기 변환기다.  

 

현재, 인페이즈 에너지과 솔라엣지 (SolarEdge) 두 기업이 미국 거주용 태양광 시장에서 차세대 인버터라 인정받으며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두 기업 합산 미국 주거 시장 점유율 90%, 출처: 블룸버그)

 

인페이즈 에너지 최대 강점: 마이크로 인버터란

 

인페이즈 에너지 기업의 강점 2가지를 알아보자. 우선, 최대 강점은 차세대 인버터 중 하나인 마이크로인버터(microinverter)다.

 

현재 태양광 인버터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의 방식에 대해 정리해본다. (삼성증권 자료 참조)

 

태양광 인버터 3종류

 

태양광 인버터 종류 방식 회사 주요 특징
스트링 인버터 (String Inverter) 여러 개의 태양광 패널을 한 개의 인버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

화웨이, ABB, SMA - 시스템 효율 증대, 면적 사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다른 인버터 대비 운영 및 유지 보수가 절감된다
- 하지만, 에너지 효율성 면에서 가장 떨어져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 
마이크로 인버터 (Microinverter) 각각의 태양광 패널에 작은 인버터를 부착하여 별도로 전력 에너지를 운영하는 방식 인페이즈에너지 - 모듈 단위에서 각 크기와 파워를 컨트롤하고 모니터링 가능하게 하여 기존 스트링 
- 초기 설치비용이 높고 유지 보수 비용이 비쌈
파워옵티마이저 (Power optimizer) 각 패넉에 파워옵티마이저를 부착하여  솔라엣지 - 마이크로인버터보다 저렴한 비용, 보증기간이 김
- 유지 보수 비용이 비쌈

 

기존 스트링 인버터는 에너지 효율성이 '전체 패널 모듈 어레이에 맞춰져 있어서 가장 낮은 에너지 효율성'을 보이는 단점이 있다. 그 외에도 복잡한 디자인 및 설치 어려움, 좁은 면적 설치 불가, 모니터링 부재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반면, 마이크로인버터와 파워옵티마이저는 기존 단점을 보완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해 주는 인버터로 보면 된다. 게다가 기존 인버터와 달리, 에너지 저장 및 활용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해주고, 이를 소비자의 앱에서도 모니터링할 수 있어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눈에 보이는 서비스를 해주는 특징이 있다.

 

이 같은 장점으로 차세대 인버터에 대한 신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미국 거주용 태양광 설치 규모 자체가 고성장 중이며, 신규로 태양광 패널을 설치는 미국 가정의 경우, 기존 인버터 선택률이 거의 제로일 정도로 차세대 인버터 설치율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인페이즈에너지 시장점유율 추이 (출처: 삼성증권 기업 보고서)

 

 

인페이즈 에너지 기업의 매출 성장률이 지난 5년 동안 26%에 이르며,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연속 4개 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이고 있다. 기업 마진도 놀라운 속도로 개선되어 뛰어난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2021년 3분기 실적: 분기별 수입 증가 작년 대비: 96.9%!)

 

크리퍼크릭 (Clipper Creek) 인수

 

인페이즈 에너지 만의 또 다른 강점은 태양광 관련 산업 확장 및 시장 확장이다.

 

우선, 최근 화제가 된 크리퍼 크릭 인수건부터 살펴보자. 

 

2021년 11월 16일 크리퍼크릭이라는 미국 주거 및 상업용 고객을 위한 전기 자동차 EV 충전 및 솔루션 제공하는 기업 인수를 발표했다. 

 

크리퍼크릭은 2006년부터 EV 충전 시장의 개척자였으며 창립 이래 110,000개 이상의 AC 충전소를 판매했다. 이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인페이즈 에너지는 비단 주거용 시장만이 아닌 차량 충전까지 사업을 확대할 비전을 보이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법안 174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이 통과되었는데, 이 준 상원은 전기 자동차 '충전소에 75억 달러를 할당했다. 

 

즉, 정책 지원에도 힘입어 충전 인프라 및 배터리 기술 분야에서도 충분한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게다가 인페이즈 에너지는 지역적으로 공격적인 확장 전략을 취하고 있다. 현재 130여 개국에서 주거용 태양광 인버터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공격적인 파트너쉽 활동으로 로컬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인페이즈 에너지 보도자료에 의하면 올해 11월에만 총 4개 기업과 파트너쉽을 맺었다. (푸에르리코의 Power Solar Grow 배터리 시스템 파트너쉽, 캘리포니아 기업 Your Energy Solution과 배터리 저장 시스템 파트너쉽, NexGen Construction과 배터리 저장 시스템 파트너쉽 등) 9~10월 벨기에, 이탈리아, 브라질 제품 출시 등 공격적인 시장 확대 중

 


 

이상 인페이즈 에너지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 기업만의 최대 강점을 두 가지로 나눠 정리해 보았다.

 

1) PV 태양광 인버터 마이크로인버터 제품 2) 지역적 시장 및 사업 영역 확대 (특히, 차량용 배터리) 및 미국 친환경 정책 수혜주

 

현재 미국 태양관 산업이 전반적으로 성장 중인 데다가 정책 지원도 있어서 모멘텀이 좋은 편이라 이 산업 부문에서의 강자로 여겨지는 인페이즈 기업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다만, 인페이즈 에너지 주가는 최근 한 달 동안만 무려 48.91% 상승하여, 역사적 최고 밸류에이션 (PE 232배!)을 보이고 있으니, 투자에 주의하기 바란다. (비교: 솔라엣지 한 달 상승률 14.01%)

 

관련 글도 읽어 보기 바란다.

 

미국 친환경 ETF : TAN 정리 태양광 ET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