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천연가스 투자 대안과 미국 천연가스 투자 ETF : UNG UNL BOIL GAZ

by 에코탐험가 2021. 12. 23.
반응형

천연가스 투자 대안과 미국 천연가스 투자 ETF

 

러시아가 유럽으로 가는 가스관을 아예 잠가버렸다는 기사와 함께 유럽 천연가스 가격은 또 폭등했다. 관련해서 글로벌 천연가스에 투자할 상품으로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았다.

 

이전 글에서 유럽 전력난, 천연 가격 급등, 러시아 가즈프롬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음으로 그 부분은 해당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천연가스 투자 대안 뭐가 있을까? 

 

필자가 알아본 여러 관련 내용을 생각의 흐름대로 정리 해 본다. 판단은 각자 몫이다.

 

지금 같은 상황이 지속되고 다가올 한파 겨울 내내 유럽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기조로 갈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유럽 천연 가스 시장 혹은 러시아 가즈프롬

 

지금 상황에서 베스트는 유럽 천연가스 선물 시장에 직접 투자하거나 러시아의 가스 공급 업체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다. 일례로 러시아의 가스프롬 주가는 올초 200 루블 정도에서 어제 345 루블로 상승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한국에서 유럽 천연가스나 러시아 천연가스에 직접 투자하기는 쉽지 않다. HTS에 유럽 직접 투자 종목도 없는 실정에서 천연 가스 선물 관련 상품을 찾기는 더욱 어렵다.

 

러시아 시장 전체 투자 상품 : ERUS

 

누군가는 러시아 시장 전체에 투자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 경우, ERUS 라는 티커의 iShares MSCI Russia ETF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 1년 수익률 14.42%다. 

 

ERUS 러시아 ETF 상품을 뜯어보았다. 시장 비중은 러시아 84.48%, 사이프러스 6.60%, 미국 4.84%, 영국 2.24%, 네덜란드 1.85% 구성된다.

 

산업별 비중은 46.86%, 금융 21.97%, 소재 16.77% 등으로 담겨져 있고, 상위 10 종목 중 1위가 가즈프롬이다! 가즈프롬 18.02%가량 담겨 있고 2위가 석유 LUKOIL 12.96%, 3위 Sberbank 러시아 12.54%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즈프롬 회사가 직접 담겨져 있다는 점에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지만 포트에 18%가량 담겨 있고 나머지는 개인적으로 알 수 없는 회사들이 많아 판단을 보류한다. 

 

러시아 시장 전반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은 ERUS 상품을 더 알아보기 바란다. 

 

국내 천연 가스 관련주

 

국내 천연 가스천연가스 관련주로는 지에스이, 대성, SH에너지 등이 거론된다. 하지만 1년 차트를 살펴본 결과 유럽 천연가스 선물 시장 가격 흐름과 전혀 비슷한 패턴을 보이고 있지 않다. 

 

게다가 가장 직접적인 유럽 천연 가스 선물 시장 성격과 지에스이, 대성, SH에너지는 성격이 살짝 다르다. 천연가스 공급 쪽에 투자하고 싶은 상황에서 우리나라 천연가스 관련주들은 천연가스를 직접 공급하는 파트가 아니기에 제외한다.

 

미국 천연 가스 선물 시장

 

그렇다면 미국 천연가스 선물 시장에 투자는 대인이 될 수 있을까?

 

우선 걸리는 점부터 짚고 가자. 미국은 천연 가스 세계 1위 생산국이다.  2위가 러시아다. 유럽처럼 천연가스 공급 부족으로 인한 선물 가격 상승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천연 가스 수출국 순위는 어떻게 될까? 1위가 러시아다. 미국은 천연가스 수출국으로는 세계 6위 정도다 (출처: 위키피디아 2020년)

 

한 마디로 유럽과 달리 미국은 천연 가스를 자급자족하고, 남은 것을 수출하는 모양새다. 그렇기 때문에 유럽에 비해서 천연 가스천연가스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일 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1년간 천연 가스 가격 차트를 살펴보니 유럽 천연가스 선물 가격 흐름과 유사했다. 미국 지난 10월 폭등 했을 때 이 부분은 아래 상품을 설명하면서 자세히 알아보자.

 

 

 

 

미국 천연 가스 선물 ETF 상품 4가지

 

우선 유럽 천연 가스 선물 차트를 살펴보자. 올 10월 전후로 폭등했다가 하락했다가 최근 다시 상승하고 있다.

 

유럽 천연 가스 선물 가격 차트 (출처: 파이낸셜 타임즈)

 

 

미국 NYMEX 기준 천연 가스 가격 차트다. 네이버 증권 - 시장지표 - 원자재 - 천연 가스 클릭! 하면 된다. 올해 초 2.33달러 하던 가격이 유럽과 마찬가지로 10월 초 6.3달러로 급상승 하더니 하락하여 3달러 선이다가 요 몇일세 살짝 상승 3.9달러에 마쳤다.

 

미국 천연가스 선물 가격 차트
미국 천연가스 선물 가격 차트 (출처: 네이버)

 

유럽 천연가스 차트와 아주 동일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10월 가격이 상승했을 때 상승은 유사하다. 따라서 두 차트를 두고 나는 미국도 겨울에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본다면 미국 ETF 상품 투자도 대안이 될 수 있다.

 

ETF. com 사이트에서 미국 선물 시장 ETF 상품들을 알아보았다. UNG, UNL, BOIL, GAZ 4개 상품으로 좁혀진다. 

 

미국 천연 가스 선물 ETF
미국 천연 가스 선물 ETF

 

모두 미국 천연 가스 선물 시장 투자 상품이고 1년 수익률 기준으로 정렬되어 있다.

 

BOIL - 프로쉐어즈 울트라 블룸버그 천연가스 레버리지 2배 상품이다.

UNG - 미국 천연 가스 선물 시장 '다음 달' 기준 상품

GAZ - 아이패스 시리즈 B 블룸버그 천연가스 ETN

UNL - 미국 천연 가스 선물 시장 '12개월' 기준 상품

 

당연히, BOIL 상품이 레버리지 상품이기에 수익률 154.57%로 탑이다. 나머지 상품들의 수익률도 무려 70~80%가량 된다. 

 

이 중에서 ETN 상품인 GAZ는 제외하고, 3개 상품의 1년 차트를 살펴보자.

 

(기준 1년, 주봉, 야후 파이낸스, BOIL - 보라색, UNG - 핑크색, UNL - 초록색)

 

미국 천연가스 ETF 상품 차트
미국 천연가스 ETF 상품 차트

3개 상품 모두 유럽 천연 가스 선물 가격이 폭등한 지난 10월 전후 가격이 폭등했다. 그 기간 레버리지 상품인 BOIL 상품의 상승세는 폭등 수준이다.

 

단, 유럽 천연 가스 선물 가격의 최근 급등한 부분은 반영하지 않고 있다. 밑꼬리 살짝 든 수준으로 어제 12월 22일 날짜로 UNG 1.68%, UNL 0.42%, BOIL 3.9% 정도 상승했다.

 

3가지 상품은 모두 미국 천연가스 선물이라는 점, 하나는 2배 레버리지 상품이고 (BOIL), 하나는 다음 한 달 기준 (UNG), 다른 하나는 선물 시장 12개월 기준 (UNL) 상품이라는 점에서 뚜렷하게 구별된다.

 


 

이상 천연가스 관련한 투자 대안 및 미국 천연가스 선물 ETF 상품들을 알아보았다. 원자재 투자는 가격 급등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는 점도 주의하기 바란다.

 

관련 글도 읽어 보기 바란다.

 

** 해당 글은 필자 공부용으로 작성한 자료이며 투자 권유가 아니라는 점, 참고용으로만 읽어주기 바란다 **

 

올 겨울 천연가스 가격 폭등? 유럽으로 뱃머리 돌리는 천연가스 선박선

 

유럽 전기료 치솟는 이유 천연가스, 국가별 전기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