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주가 2분기 실적 생산량 목표 창업가 주가 전망
지난해 핫하게 상장한 미국의 전기차 업체 리비안이 최근 실적을 발표했다. 엇갈리는 수치를 보인 가운데, 실적 발표 후 리비안 주가는 영 힘을 못쓰고 있는데 현지 평가 위주로 정리해 본다.
리비안 2분기 실적
2분기 실적은 주요 수치가 다소 엇갈렸다.
먼저 매출은 전망치를 뛰어넘었다. (항상 예상치 대비 실적 수치가 중요한 법)
올 2분기 매출
3억 6400만 달러 (약 4737억 원) 매출 vs. 3억 3750만 달러 (전망치)
주당순이익인 EPS 역시 나쁘지 않았다. 소폭이지만 아주 약간 전망치보다 높다.
올 2분기 EPS
-1.62달러 vs. -1.63달러 (전망치)
그렇다면 문제가 무엇일까? 바로 영업이익 EBITA 때문이다. 비슷한 개념으로 EBITDA도 함께 쓰이니 모두 알아보자.
EBITA란? Earnings Before Interest, Tax and Amortization
영업이익에서 이자 (Interest)와 세금(Tax), 무형자산 상각비(Amortization)등을 차감하기 이전의 영업이익 형태를 뜻한다.
EBITDA는 Depreciation이 추가되어 감가상각비용이 하나 더 추가 된다.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쉽게 말해서 수입에서 원가 판관비용 등을 제외하고 남은 이익이라 보면 된다. 다시 말해 기본적으로 기업에 들어오는 현금을 나타내 주기는 지표다. EBITA가 높아야, 증가되어야 실제로 돈을 번다는 것이다.
매출은 증가했는데 리비안은 바로 이 영업이익 EBITA에서 큰 손실을 기록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바로 공급망 대란 때문.
실적 발표에서 리비안은 "이번 손실 슈모 조정은 생산 인도 지연 및 원자재, 화물 비용 증가 등 상황이 모두 악재로 반영되었다"며, 그로 인해 올해 상각 전 영업이익(EBITA) 54억 달러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vs. 이전 전망치 47억 5000만 달러)
생산량 목표
먼저 올해 생산량은 지난 분기 2553대 생산에서 이번 분기 4401대 생산하면서 생산량이 크게 증가했다.
올해 생산량 목표는 25,000대로 유지했다. 공급망 대란, 인플레이션, 심지어 고용감축 등의 이슈가 산재해 있음에도 생산량 목표는 그대로 유지한다고 하는데...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남은 분기들에서 이번 분기 2배 이상의 생산량을 보여줘야 한다.
현재 리비안은 총 14,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데, 올해 중 5%가량 인원을 감축할 것으로 보도되었다. 하지만 이는 생산 쪽 인력은 아니라고 한다.
포드 테슬라가 아직 아닌 이유
아주 흥미로운 기사가 있어서 공유한다. 기사 제목부터가 리비안이 왜 아직 포드나 테슬라가 아닌 이유다.
기사는 길지만 요점은 한 줄이다.
리비안의 창업자이며 CEO인 RJ Scarigne가 대중 앞에 서지 않는다는 점이 리비안 처럼 초기 자동차 업체에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점이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도, 심지어의 포드 최고경영자인 짐팔리 Jim Farley 도 자동차 영업 마인드를 장착하고 회사의 투자를 위해, 혹은 자기네 자동차의 우수성을 대중에 알리기 위해 누구보다 열렬하게 '기업을 대변하고 다닌다'며...
이 은둔의 창업자? 기술자? 역시 그래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게 기사 요점.
이상 리비안의 2분기 실적과 올해 생산량 목표, 창업자에 대한 평가 등을 정리해 보았다.
리비안은 실제로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소폭 하락했지만, 다시 회복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전기차 업계에 호재가 될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통과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실적이 좋게 나온 테슬라만큼 호재 상승여력을 받지는 못했지만, 인플레이션 감축법로 전기차와 재생에너지 업계가 가장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리비안은 실제 구매자들 사이에 평가가 매우 좋기 때문에, 관건은 생산량을 맞출 수 있느냐와 비용 관리를 잘 할 수 있느냐 이니 이 부분을 고려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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