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현상 Fact & Data

역대급 가뭄 한국 미국 등 전세계 가뭄 지도 2022

by 에코탐험가 2022. 6. 14.
반응형

역대급 가뭄 한국 미국 등 전 세계 가뭄 지도 2022

 

올 상반기 우리나라 봄 가뭄은 50년 만에 최악이라고 한다. 이러한 가뭄은 우리나라 뿐이 아니라 미국 멕시코 브라질 전 세계 현상이다. 

 

전 세계 가뭄 현상 및 전 세계 가뭄 지도 살펴보자.

 

 

 

국내 역대급 가뭄

 

올 상반이 우리나라는 비가 전년 대비 절반도 오지 않았다. 유독 산불 뉴스가 많은 이유도 극심히 건조해진 기후 탓에 불길이 쉽게 잡히지 않아서다.

 

 

연도별 상반기 강수량
연도별 월별 강수량 2022년 (출처: 서울신문)

 

 

기상청에 따르면 12월 5일 부터 이달 4일까지 6개월 전국 누적 강수량은 166.8mm로 평년 강수량 344.8mm 대비 절반에 못 미친다.

 

 

50년 만에 최악의 가뭄 전국 농가에 비상

 

 

지금 추세로라면 작물과 과수의 생육 부진과 생산량 급감은 불가피하단다. 이미 모내기를 끝냈어야 하는 시즌인데, 모내기를 절반 가량 밖에 못 했다고 한다. 

 

특정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북, 경북, 울산 등 대부분의 농가 지역이 평년 대비 50~60%의 강수량으로 인해 농작물 피해가 극심하다. 

 

정성껏 심은 작물들도 가뭄으로 인해 싹도 못 틔우거나,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가지에서 떨어져 버리기 일쑤란다. 특정 농작물에만 해당 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곡물, 매실 같은 열매 과일 등 대부분의 밭작물과 과일 등이 해당된다.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다. 

 

미국 가뭄

 

미국의 가뭄 현상은 더욱 절망적이라 표현된다.

 

 

US drought situation is getting increasingly desperate


이미 이전 에그플레이션 관련 글, 밀 가격 상승 관련 글에서 미국의 가뭄이 극심하여 밀 수확량이 전년 대비 절반에 못 미친다고 소개했다. 

 

미국 역시 가뭄으로 인해 농지를 그냥 포기하는 경우가 허다하단다. 

 

2022년 6월 9일 미국 가뭄 현상 지도다. 서부 지역 대부분은 가뭄 단계중 최고 레벨이다.

 

미국 가뭄 현상 (출처: 미국 가뭄 모니터링)

 

 

미국 가뭄 모니터링 기관에 따르면 미국 국토의 절반 가량은 가뭄 상태다. 이로 인해 LA 에서는 주 2회로 야외 물 사용을 제한 하고 어긴 경우 벌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전 세계 가뭄

 

국내, 미국 만이 아니다. 아프리카 여러 국가들은 우기 시즌임에도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40년 만에 가장 긴 가뭄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나 소말리아, 에디오피아 등은  농작물이나 가축은 커녕 식수 역시 부족하단다.

 

멕시코 브라질 역시 가뭄으로 인해 밀 작확량이 크게 감소했고, 인도 역시 밀 생산량이 급감했다. (이전 밀 가격 관련 글 참고)

 

 

미국 생리대 파동 역시 가뭄 때문 솜 작확량 급감

2022년 6월 10일 업데이트 된 글로벌 가뭄 현상 지도다. 출처: https://www.drought.gov/international

 

 

 

전세계 가뭄 현상 지도 2022년 6월 (출처: drought.gov)

 

유의 해야 봐야할 점은 이 지도 상의 가뭄 정도는 최근 9개월치를 표준화한 값이다. 겨울을 포함하고 있다는 소리다.

 

최근 들어서는 더더욱 가뭄 현상이 더욱 심각해 지고 있으니 여름이 되면 이 지도에 붉은 색으로 표기되는 부분은 더 많아지리라 본다. 

 

우리나라는 이미 이 지도에서도 9개월 평균 기준 이미 빨간 가뭄 단계 지역이다.

 

가뭄으로 인한 전 세계 식량난이 가속화되고 올 여름 전례없는 폭염까지 겹쳐 가뭄 현상은 더욱 더 지속될 것이라 하니... 그 피해는 비단 식량에서만 그칠 것 같지 않다.

 

관련 글도 읽어보길 바란다.

 

기후변화 2021년 8가지 기록 경신 UN 기후재앙 경고

 

인도 밀 수출금지 전 세계 밀 생산량 감소 및 밀 관련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