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미국 원자재 ETF 원유, 가스, 농산물 10가지 승자는?

by 에코탐험가 2022. 6. 8.
반응형

미국 원자재 ETF 원유, 가스, 농산물 10가지 승자는?

 

세계은행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4.1%에서 2.9%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미국도 3.7%에서 2.5%로 낮췄다. 

 

저성장 기조에서 물가가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을 배경으로 꼽았다.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오건영 저자)에서도 저성장 고물가 시대에서의 투자로 원자재를 언급했다. 이전 글 참고.

 

미국 원자재 ETF 10가지를 소개한다. 이 중 몇 가지는 필자 블로그에서 자세히 다루었었다. 

 

미국 원자재 ETF

 

 

참고로 아래 언급된 미국 원자재 ETF 중 XLE과 VDE는 미국 에너지 관련 기업을 담은 ETF지만, 대부분 원자재 선물 계약 추종 상품이다. 그만큼 투자 위험이 높은 점 유념하자. 

 

 

에너지 원자재 ETF

 

 

1) XLE

 

S&P500 내 미국 시가총액 상위 석유 에너지 기업 21개를 담고 있는 ETF.

 

우리에게도 익숙한 엑손 모빌이 22.94%, 쉐브론이 20%, 워렌 버핏이 대거 매수해서 알려진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등이 담겨 있다. 원자재 선물 추종이 아니기 때문에 에너지 부문에서는 그나마 안전한 상품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거래규모도 440억 달러로 크다.

 

한 달 수익률이 14.04%, 3달 수익률 23.54%, 연초부터 수익률은 무려 62.76%다.

 

2) VDE

 

XLE 와 비슷한 상품으로 뱅가드에서 운영하는 미국 에너지 기업을 담은 ETF다. 

 

단, 미국에 상장된 에너지 기업들을 담고 있어 종목수가 100 여개로 XLE와는 종목수에서 큰 차이가 난다. 

 

한 달 수익 13%. 3달 수익 23.9% 연초 이후 수익률은 62.1%로 XLE와 비슷하다.

 

 

3) UGA

 

가솔린 혼합 원료에 대한 선물 계약 상품이다. 뉴욕 항구로 인도되는 휘발유에 대해 근월물 선물 계약을 보유하고 있고 만기가 도래하는 전월 계약을 다음 달로 롤링하는 방식. 한 마디로 가솔린 투자 상품이다. 

 

한 달 수익률 15.59%, 3개월 수익률 26.36%, 연초 이후 수익률 91.19%다.

 

4) UCO

 

WTI 원유 선물의 2배 레버리지 상품이다. 레버리지 상품은 자세히 다루지 않고, 이런 상품이 있다 정도만 소개한다. 

 

 

5) UNG

 

미국 천연가스 선물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으로 천연가스의 '다음달' 선물 추종 상품이다.

 

천연가스는 말 그대로 가격이 날라가버렸다. 연초 이후 이 상품의 수익률은 무려 154%다.

 

휘발유보다 천연가스 가격이 더 많이 상승한 배경은 간단하다. 에너지 공급망이 무너진 유럽의 주 에너지원이 천연가스이기 때문이다. 

 

 

6) UNL

 

미국 천연가스 선물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으로 12개월 기준 상품이다. 이 상품 역시 연초 이후 수익률인 140% 대로 높다. 

 

7) BOIL

 

천연가스 선물 2배 레버리지 상품

 

농산물

 

농산물 역시 인플레이션을 야기시키는 주요 품목이기 때문에 농산물 ETF도 알아보자.

 

8) DBA

 

10가지의 농산물 관련 커머더티 상품이 포함된 농산물 선물 추종 상품이다. 밀, 옥수수 같은 주요 곡물 이외에도 설탕, 고기 등 농산물이 전반적으로 포함된다.

 

이전에 필자가 국내 농산물 ETF 상품과 함께 자세히 비교한 글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한 달 수익률 1.47%, 연초 이후 수익률은 12.2%에 불과하다. 엥? 의아할 것이다. 식자재가 계속 오른다고 하지 않았던가? 이유는 간단하다. 이 상품에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로 직격탄을 받은 밀, 옥수수 이외에도 다른 농산물이 섞여 있어서 가격 방향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 다면, 농산물 각각에 대해서 선물 상품 트레이딩 할 수 있다. 밀은 WEAT, 옥수수는 CORN, 커피 JO, 설탕 CANE

 

 

9) RJA

 

ETF가 아닌 ETN (해당 증권사 신용으로 발행된 노트)다. 줄곧 DBA와 자주 비교되어 소개한다. 

 

20가지 농산물 관련 상품이 포함되어 있다. 카놀라, 오렌지주스, 고무 등도 포함되어 있다. 수익률은 DBA 보다 두배 가량 높다. 

 

 

10) DBC

 

원자재 전반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약 50%가 석유 에너지, 농산물 약 20%에 금속도 포함, 총 14개 원자재 선물 상품이 포함되어 있다.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원자재 투자라 생각하면 된다.

 

아무래도 담고 있는 바스켓이 큰 만큼 수익률도 한 방향으로 가기 어렵기도 하다. 농산물과 에너지를 한 번에 담았기 때문에, 에너지가 상승 추세라 하더라도 농산물이 받쳐주지 못하면 상승이 어렵기 때문이다.

 

최근 한 달간 수익률은 6.6%, 연초 이후 44.42%다.

 



그래서 어떤 원자재가 올해 가장 좋았을까?

 

차트를 살펴보자. 원자재별로 4개 비교해본다.

 

XLE 미국 에너지 기업 빨간색, UNG 천연가스 선물 상품 하늘색, DBA 농산물 선물 상품 보라색, DBC 원자재 전반 핑크색

 

 

미국 원자재 ETF 상품 중 올해 현재까지 위너는 단연코 천연가스다. 레버리지가 아니었음에도 이 정도니 뭐 수익률 면에서는 월등하다. 원유 선물 투자 상품도 100% 수익이 안되기 때문에 원유? 천연가스? 라면 현재까지는 천연가스가 위너다.

 

그러나 가격의 등락 역시 가장 가파르기도 하다. 2월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가 시작된 이후로 UNG (하늘색)은 홀로 급등 했다가 급락한다. 4월 중순 러시아의 유럽으로의 천연가스 수송관을 닫네 마네 할 때 역시 급등락 하고... 5월 유럽 일부 국가가 수입을 하지 않겠다 하자 또 급등락. 저 가격 변동을 견딜 수 있을까? 

 

이상 인플레이션 시대 투자 방법으로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원자재 투자와 관련, 미국 원자재 ETF 10가지를 소개했다. 

 

** 해당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참고용으로만 읽어주길 바란다 **

 

이 중 몇 가지 상품은 자세하게 다룬 글들이 있으니 읽어보길 바란다.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by 오건영 DON'T 와 DO

 

국내 신재생에너지 ETF 3개 비교 : TIGER 신재생, KODEX, HANARO

 

OPEC+ 원유 증산 합의 원유 가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유

 

농산물 ETF : DBA, TIGER, KODEX, 메리츠 농산물 비교

 

미국 원자재 ETF : DBC 원자재 전반 투자 대표 상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