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사례 : 공정위 조사 착수 발란, 트렌비, 머스트잇
공정거래위원회가 명품 플랫폼 발란, 트렌비, 머스트잇 대상으로 가격 인상 꼼수 등을 비롯 공정거래 위반 여부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가격인상 꼼수
공정위 조사는 정기적으로 일어나는 일이지만, 이번 공정위 조사가 눈에 띄는 이유는 윤석열 대통령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조사라는 점에서다.
사건의 발단이었던 발란의 가격 인상 꼼수 사건을 짚어보자.
발란은 지난 4월 유튜브 네고왕에서 할인을 약속하고 판매 직전 해당 제품의 가격을 올려, 정작 소비자는 가격 혜택을 보지 않게 되었다. 당시 발란은 쿠폰 처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고 항변했으나, 항의를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17% 가격 할인을 받기 위해 제품을 구매했더니, 제품 가격이 오히려 이전 가격 보다도 높아졌다는 것이다.
발란은 작년 185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지만, 광고비는 김혜수 같은 연예인 광고 등을 통해 190억 원을 사용했다. 김혜수 광고비만 연간 8억 원. 네고왕 출연 위해 들인 마케팅 비용 만 1억 원이라는데, 그 후 가격 꼼수 사건으로 인해 손해가 무려 50억 원이라고 한다. (출처: 한국경제 뉴스)
또 다른 문제는 지나치게 높은 반품비용다.
17만 원 물건을 사고, 반품 시 반품 관련 비용이 20만 원이 청구된다는 사례가 있을 정도로, 발란은 반품 과정에서 매우 취약하고 부당한 처리를 행하고 있다. 발란 입장에서는 자기네는 플랫폼일 뿐이고, 배송 및 반품, 환불 등은 거래처인 병행수입업체 등의 문제라 '떠넘긴다'.
발란은 하자 상품이나 사이즈 색상 오배송 시에도 반품 비용을 자페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 '불투명한 환불 규정' 뿐 아니라 오픈마켓 (통신판매 중개자) 임을 초기 화면에 명시하지 않은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물가안정 최우선인 정부
앞서 언급한 윤석열 새 정부 하 첫 공정위 조사라는 점으로 돌아가 보자.
이번 정부의 목표 중 하나 물가 안정이다. 금리인상 등을 단행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잡겠다는 의지가 강한 새 정부. 방기선 기획재정부 1 차관은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공급망 관리, 유통 고도화, 경쟁 촉진 등 시장의 구조적 개선 과제를 하나씩 발굴하고 신속히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발란처럼 소비자들의 가격 부담을 높이거나, 유통 판매 과정에서 '공정, 투명'하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할 것이다.
발란뿐 아니라 트렌비, 머스트 잇 동시에 수사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의지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투명하지 않은 소통
ESG의 G (Governance) 지배구조 측면에서 살펴보자.
지배구조 측면의 주요 항목은 투자자들의 투자 가치 제고, 경영 전반에 걸친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등이 포함된다.
발란은 반품 관련 정책이나 오픈마켓이라는 점 등을 소비자들에게 공정하게 적응하지 않고, 투명하게 공지하지 않았다.
해당 사건 관련 정보를 기업 안팎으로도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하지 않았다. 네고왕 사건이 있을 때도, 기업 내부에서 쉬쉬하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한국경제신문에 따르면 네고왕 사건 관련 내용은 전제 임직원과 공유하지 않고, 특히 외부 미디어 기자 등과도 제대로 공개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지 않았었단다. 일부 임원들의 결정이었다고...
현재 발란 비상장 회사이지만, 이미 1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은 기업이었고, 상장까지 계획하고 있었다는데... 투자자들 입장에서 이 같은 불투명한 소통은 물론, 공정위에 조사까지 받는 기업이 투자 적격 기업으로 판단할 지 의심스럽다.
이상 ESG 경영의 역 사례로 공정위 조사를 받은 발란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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