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개별 기업 소식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 무상증자 비중 많은 ETF는?

by 에코탐험가 2022. 4. 7.
반응형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 무상증자 비중 많은 관련 ETF는?

 

에코프로비엠이 유상증자 무상증자를 결정했다. 관련 이슈와 에코프로비엠이 많인 담긴 ETF 상품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에코프로비엠 유무상증자

 

4월 6일 장 마감 이후, 에코프로비엠 유상증자 무상증자 결정 소식이 전해졌다. 

 

유상증자 소식

해외공장 신규 설립을 위한 자금 조달을 위한 목적으로 5000억 원 규모의 유상 증자를 결정했다.

 

새로 발행되는 주식 161만 1344주로 예정 발행가액은 1주당 31만 300원이다. 오늘 종가 기준 423,800원.

 

우리 사주조합과 구주주 대상으로 우선 청약을 진행한 뒤 실권주는 오는 6월 21일 22일에 일반공모 청약을 진행한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7월 7일.

 

무상증자 소식

동시에 주주들에게 1주당 3주의 신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도 함께 추진한다. 발행되는 신주는 733만 1008주. 

 

신주 배정일은 6월 28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7월 15일. 

 

구주주의 경우, 유상증자 청약이 먼저 진행됨으로 유상증자 청약에 참여해서 주식을 더 받게 되면, 추후 자동으로 무상증자 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 지금 10주 가지고 있다치고, 유상증자시 5주 더 청약했다 치자. 총 15주가 무상증자로 인해 45주가 된다. 10주 있었던 기존 주주가 이제 45주 갖게 되는 셈.

 

유무상증자로 인한 주가 전망

우선 유상증자는 그 목적에 따라 희소식으로도 여겨진다. 특히, 이번 처럼 에코프로비엠의 해외 수주, 수출 증진 목적으로 인한 해외 공장 설립에 필요한 자금 조달 목적이라면 희소식으로 여겨진다고도 한다.

 

한편 무상증자가 진행되면 기업가치 변함은 없이 주수만 늘어나는 셈임으로 주가가 희석되어 평단가 주수가 낮아지게 된다. 이론적으로 주주의 경우, 주가는 낮아지고 주수가 늘기 때문에 평단이나 수익에는 변함이 없어야 하는데,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평단이 낮아져서 거래량 증가 효과 혹은 평소 에코프로비엠을 사고 싶어 했던 신규 자금이 몰릴 경우, 올라가기도 하고, 반면 구주주들이 신주 상장일 날 무증 받은 주수들을 던져 버림으로써 오히려 낮아지기도 한다. 

 

앞의 기존에 10주 가지고 있던 예를 들어보자.

 

1) 유상증자: 10주에 평단가 40만원이라고 치자 (계산하기 쉽게). 5주를 31만 300원에 청약한다. 이 경우, 평단은 37만 100원이 된다. 

 

2) 무상증자: 무상증자로 인해 주수가 45주가 되버리면, 평단은 12만 3366원이 된다. 

 

한 마디로 전체 투자금은 변동 없이 평단가만 조정되는 셈이다. 하지만 주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이 신규 상장일 주식을 대거 매도할 수 있다. 

 

에코프로비엠 관련 ETF

 

에코프로비엠을 담은 ETF들을 알아보자.

 

에코프로비엠 처럼 대게 유사증자를 진행하게 되면 시가총액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이를 추종하는, 이 종목을 담아야 하는 ETF는 수급적 이슈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4월 6일 날짜 기준 에코프로비엠 비중이 높은 ETF 상품들이다. 

 

ETF 상품명 에코프로비엠 비중
TIGER 2차전지테마 9.3%
KINDEX 친환경자동차 9.04%
KODEX 2차전지산업 8.65%
KODEX 기계장비 7.87%
KBSTAR KRX 기후변화솔루션 6.37%
TIGER KRX 기후변화솔루션 6.34%
SOL KRX 기후변화솔루션 6.3%

 

특히, 에코프로비엠이 2차전지 대장주이기 때문에 2차전지 관련 ETF에 많이 담겨 있을 테니, 대표 2차전지 ETF 상품을 더 자세히 알아보자.

 

TIGER 2차전지테마와 KODEX 2차전지산업 두 ETF 상품 상위 종목 순이다. (4월 6일 기준)

 

 

2차전지테마 ETF 구성종목
2차전지 ETF 상위종목 (출처: 각 ETF 상품 홈페이지)

 

KODEX 2차전지산업은 삼성SDI가 21% 정도록 가장 많이 담고 있고, 그 뒤를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각각 14% 가량으로 2차전지 배터리 완성업체 비중이 매우 크다. 에코프로비엠 비중은 8.7% 가량.

 

반면 TIGER 2차전지테마의 경우, 엘앤에프 10% 가량으로 가장 많고, 삼성SDI 9.75%, 에코프로비엠은 9.3% 가량 담고 있다. KODEX 2차전지산업 보다 TIGER 2차전지테마에 에코프로비엠이 좀 더 많은 비중으로 담겨 있다. 

 

이처럼 국내 2차전지 대표 ETF 상품인데도 같은 테마 내에서도 담고 있는 종목이나 특히 구성 종목의 비중에서 차이가 난다. 

 

2차전지 등 ESG ETF 상품들과 각 ETF가 담고 있는 상위종목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내 미국 ETF가 총 95개나 테마별로 비교 분석된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을 살펴보기 바란다.

 

아래 링크에서 2차전지 ETF 상품 비교 분석 부문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ESG 미국 국내 ETF 총 95개 비교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

 

ESG 미국 국내 ETF 총 95개 비교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

ESG 미국 국내 ETF 총 95개 비교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 아직도 ESG 친환경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가? 여기에 국내 미국 무려 95개의 ESG ETF가 각 테마별로 비교된 단 한 권의 투자 로드맵 (147p)이 있다.

simplyeco.tistory.com

 

이상 에코프로비엠 유상 무상 증자 소식과 함께 에코프로비엠이 많이 담겨 있는 ETF 상품들을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