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개별 기업 소식

블룸에너지 주가 전망 목표주가 및 관련 ETF

by 에코탐험가 2022. 4. 5.
반응형

블룸에너지 주가 전망 목표주가 및 관련 ETF

 

블룸에너지는 2001년 설립되어 전 세계적으로 연료전지 산업을 이끌고 있는 미국 기업이다. 어떤 기업인지, 블룸에너지 주가 및 전망은 어떤 지 알아보자.

 

 

블룸에너지 주사업

 

블룸에너지는 글로벌 SO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전문 기업으로 2001년 미국에서 시작, 2018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미국 기업이다. 

 

주 사업 부문은 크게 3가지로 1) Energy Server 5 솔루션 2) 고체산화연료전지 3) 에너지 서버 플랫폼으로 나뉜다.

 

1) 에너지 서버 5 솔루션

 

천연가스 및 바이오 가스를 이용하여 대기오염 물질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미세먼지)을 거의 배출하지 않으며 전기를 효율적으로 생산 안정적으로 발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다.

 

2) 고체산화연료전지 (SOFC)

 

SOFC 천연가스와 공기가 제공되면 깨끗하고 안정적이며 경제력 있는 에너지를 생산해 내는 연료전지다. 아래 원리 참조.

 

출처: 블룸에너지 코리아 홈페이지

 

정확한 원리를 이해할 필요는 없겠지만, 포인트는 '블룸에너지의 해당 분야 특허 기술'로 만들어진 연료극과 공기극 특수 잉크로 전해질 손실이나 보충, 부식 문제가 없다는 점 그래서 이 분야 글로벌 리더라는 점만 기억하자.

 

3) 에너지 서버 플랫폼

 

맞춤형 에너지 서버 플랫폼은 고객들의 맞춤형 에너지서버 플랫폼을 제공해 주어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 해준다. 

 

RPS 정책에 따라 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의무적으로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해야 하는 대규모 발전회사, 도시 등에 전력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다. 많은 기업들과 단체는 쌓여만 가는 데이터로 인해 데이터 센터의 대용량 전력 수요가 불가피하다. 이를 위해 블룸에너지는 탄소배출량 저감과 동시 고객들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 주는 서비를 제공해 준다.

 

이미 전 세계 600여 곳에 솔루션을 설치 및 운영하고 있다. 

 

아직도 어려운가? 그렇다면 더욱 간단히 말해서 블룸에너지는 특허된 기술의 연료전지를 활용하여 24시간 안전하고 청정한 에너지를 고객사에 제공하는 에너지 기업이다. 주 강점 '좁은 공간에 전력 효율성 극대화 및 친환경 에너지'가 핵심이다. 

 

블룸SK퓨얼셀

 

국내에서는 SK에코플랜트와 함께 합작사 블룸SK퓨얼셀을 설립해서 많이 알려졌다. SK에코플랜트는 연료전지와 수소 등 에너지 사업 부문에서 블룸에너지와 함께 블룸SK퓨얼셀을 설립, 2020년부터 친환경 연료전지(SOFC 위 설명 중 2번째 주사업)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SK에코플랜트가 블룸에너지에 약 3000억 원을 투자하였고, 수전해 기반 그린 수소 공동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올 2월에는 블룸에너지와 함께 고체산화물수전해기를 활용,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물에서 수스를 분리하는 생산기술 실증에 성공했다.

 

블룸에너지 주가

 

블룸에너지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다.

 

먼저 주가부터 알아보자. 이전 플러그파워 기업도 마찬 가지였지만 이 분야 주식들을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차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블룸에너지 (Bloom Energy: BE)를 핑크색으로, 관련 기업 플러그파워 (PLUG) 파란색으로 같이 알아보자. 

 

1년 주기 차트. 거의 흡사한 움직임으로 두 주가가 변동성이 크게 움직여 왔다. 

블룸에너지 주가 차트
블룸에너지 주가 차트 (출처: 야후 파이낸스)

 

블룸에너지 주가는 플러그파워와 마찬가지로 작년 하반기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재생에너지쪽 재정안이 통과되면서 크게 상승했다가 차익실현 매물과 함께 하락하기 시작했다.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월까지는 거의 급락/ 폭락 수준으로 하락했다. 왜? 여러 이슈가 있겠지만, 메인 이슈는 연준의 긴축 재정 정책, 금리인상 우려 등으로 고 PER 기업, 혹은 아직 캐시를 벌어들이지 않는 고성장, 꿈만 먹고사는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조정받았다. 같은 기간 나스닥 전체가 큰 폭으로 조정되었다.

 

그러다 2월부터 러시아-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재생에너지 부문이 재조명을 받기 시작하자 현재 하락폭의 절반 정도 회복하고 있다. 2월에는 나스닥 전체 지수 보다도 크게 상승하였다.  

 

 

 


블룸에너지 주가 전망

 

블룸에너지 주가는 현재 비싼가? 왜 저렇게 변동폭이 심한 건가? 이 두 질문에 대한 답변은 하나다. 

 

블룸에너지는 아직 적자 기업이다. 

 

EPS가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통상 벨류에이션, 즉 PER이 N/A (해당사항 없음 = 구할 수 없음)인 상태이고, 아직 적자인 기업이기 때문에 향후 실적 전망 및 정책 등에 의해 주가가 요동 친다. 

 

블룸에너지 현재 EPS 차트다.  2022년에도 역시 마이너스로 향후 2024년이 되어야 흑자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 된다.

블룸에너지 eps 차트
블룸에너지 EPS 차트 (출처: 야후 파이낸스)

 

블룸에너지 주가 전망 관련 어제 하루에만 6% 급등했다.

 

4월 4일 종가 26.21달러

51주간 레인지: 12.55달러 ~ 37.01달러

 

특별한 기업 이슈는 없었다. 플러그파워 역시 12%나 상승했다. 왜 일까?

 

외신에서는 이런 이유들을 꼽는다.

 

1) 금리인상 관련, 인플레이션 관련 불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고 판단, 상당수 투자자들이 신성장 기업에 대해 재평가 하기 시작했다고 평한다.

 

2)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에너지의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보다 빠르고 적극적으로 진행될 거라 판단됨. 

 

화석연료 가격이 치솟으면서 재생가능 에너지원의 매력도는 더욱 상승되고, 이와 관련된 글로벌 선두 기업들이 재조명받기 시작했음. 그중에서도 블룸에너지는 2021년 손실폭을 크게 줄이며 건실한 성장을 하고 있고, 2022년 기업은 처음으로 연간 매출 10억 달러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어 보다 개선된 현금 흐름을 얻으러 기대됨

 

블룸에너지 목표 주가

 

위 같은 전망 바탕, 기관들 블룸에너지 목표 주가는 평균 27.63달러다. (20달러~36달러 사이)

 

뭐, 현재 주가와 큰 차이 없다만... 특이점은 최근 점점 매수 의견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3개월 전 매수 6명 --> 현재 9명

 

 

블룸에너지 목표주가 (출처: WSJ)

 

블룸에너지 관련 ETF

 

블룸에너지 투자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미국에 상장된 BE 주식을 바로 사는 방법이 있겠지만, 만약 개별종목 투자에 자신이 없다면 관련 기업을 모아둔 ETF에 투자할 수 있다. 

 

블룸에너지는 수소연료전지 그룹으로 묶여서 국내에 상장된 ETF를 통해서도, 미국에 상장된 ETF를 통해서도 투자할 수 있다. 

 

국내: ARIRANG 글로벌수소&차세대연료전지MV, KBSTAR 글로벌수소경제Indxx

미국: HDRO, HJEN

 

모두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ETF다. 관련 글 하기 링크 참고 바란다.

 

신재생에너지 투자에 관심이 있는가?

 

그렇다면 국내와 미국 95개 ETF를 테마별로 비교 분석한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을 꼭 살펴보길 바란다. 클린/재생에너지는 물론, 수소테마, 전기차/미래차, 2차전지, 태양광, 풍력, 희토류/ 희귀금속, 우라늄 등 테마별 ETF의 구성 종목 등이 한 눈에 비교되어 있다. 

 

하기 링크에서 무료로 일부 내용을 다운받을 수 있다.

 

미국 국내 ETF 총 95개 비교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

 

ESG 미국 국내 ETF 총 95개 비교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

ESG 미국 국내 ETF 총 95개 비교 ESG 친환경 투자 로드맵 아직도 ESG 친환경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가? 여기에 국내 미국 무려 95개의 ESG ETF가 각 테마별로 비교된 단 한 권의 투자 로드맵 (147p)이 있다.

simplyeco.tistory.com

 

글로벌 핵심 기업 수소 ETF 2종 (KBSTAR, 아리랑) 출시 공통 종목은?

 

플러그파워, 블룸에너지 담긴 글로벌 수소 ETF 국내 상품 2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