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경제 시장

원유값 2022년 전망 100달러? 국내 인기 원유 투자 상품 주의점

by 에코탐험가 2022. 2. 9.
반응형

원유값 2022년 전망 100달러? 국내 인기 원유 투자 상품 주의점

 

원유값 기름값 석유값이 나날이 상승하고 있다. 재작년 코로나가 첫 등장했을 무렵 한 때 마이너스 가격이었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다. 배럴당 30-40달러였던 가격이 현재는 90달러까지 치솟고 있다. 

 

더 올라갈까? 많은 전문가들은 예스! 그렇다고 전망한다. 유가 전망에 대한 외신 보도를 살펴보고 원유 투자에 대해 생각해보자. 

 

 

원유값 전망 2022년

 

결론부터 말해, 야후 파이낸스의 원유 원자재 애널리스트 인터뷰에 따르면 올해 원유값은 배럴당 100달러~110달러까지 상승이 가능하다고 전망된다. 

 

원유가격 전망
원유가격 석유값 전망 2022년 (출처: 야후 파이낸스)

 

어제는 장중 WTI 원유값이 다소 안정세에 접어들어 90달러 아래로 떨어졌지만 최근 5일새 WTI 원유값 및 브렌트유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여 7년 만에 최고치인 94달러도 터치했었다.

 

전문가들이 올해도 원유값이 10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도 전망하는 이유들은 이렇다.

 

 

1) 러시아-우크라이나 지정학적 리스크 

 

세계 최대 석유 및 가스 생산 및 수출국 중 하나인 러시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크다.

 

우크라이나와의 긴장 상태도 당장 해소 될 것 같지 않고, 같은 맥락에서 러시아와 유럽 대륙과의 긴장도 쉽사리 해소되지 않을 것이다. 

 

우크라이나 사태 이전에도 러시아는 노드스트림 파이프라인 등 가스 수송관들 둘러싸고 독일 및 유럽 대륙과 껄끄러운 상태였다. 작년부터 이미 유럽 천연가스 가격은 치솟고 있는 실정이다. 

 

<치솟고 있는 천연가스 가격>

천연가스 가격

 

2) OPEC+ 원유 증산 쉽사리 늘리지 않아

 

하지만 원유 생산국 및 러시아는 원유를 쉽사리 증산하지 않고 있다. 증산을 하긴 하지만 원하는 만큼은 아닌 실정. 왜? 공급을 쉽사리 늘렸다가는 2020년처럼 석유가 남아돌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기름에 대한 수요가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활동 중단 상태에 비해서는 증가했지만, 언제고 수요에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 외에도 몇 가지 변수는 더 있다. 허리케인 같은 기상 변수로 인해 원유 공급 차질이 있거나, 풍력 태양광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재생에너지 부족 가능성 (이미 지난해에 겪었음), OPEC+이 여름 시즌만 되면 증산량을 줄이는 경향이 있는 점,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정점을 지나는 과정에서 위드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면 여행 등 소비자들의 이동량을 늘어날 텐데 그만큼 석유 원유 수요는 늘 텐데 등등

 

이쯤 되면 이제라도 원유에 투자해볼까? 생각이 든다.

 

 

 

 

국내 원유 투자 상품 및 주의점

 

발 빠른 투자자들은 이미 원유 투자에 베팅을 하고 있다. 

 

2월 거래대금 상위 10개 상장지수 증권(ETN) 목록이다. 이전 글에서 ETN과 ETF 차이를 언급했는데, ETN은 한마디로 해당 금융기관이 발행은 '증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국내 원유 및 천연가스 관련 투자상품이라 보면 된다.

 

국내 원유투자상품
국내 원유투자상품 거래대금 순위 (출처: 시사저널)

 

2월 7일 기준 2월 거래대금 상위 ETN 상품 대부분이 천연가스, 원유 투자 상품이란다. 

 

가장 많이 거래된 삼성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 B 상품은 거래대금 209억으로 하루 거래대금만 68억 원대다. 2위 상품도 인버스 상품이다. 인버스 원유 상품으로 2배짜리다.

 

1,2위 모두 천연가스 및 원유 하락에 베팅했다는 소리다. 레버리지 및 인버스는 가격 추세가 하루 이틀이라도 어긋나면 수익을 내기 매우 어려운 구조다.

 

주의할 점을 살펴보자.

 

1. 선물 투자 : 롤오버 비용

 

선물 투자의 경우, 계약이 만기 되기 이전에 새 상품으로 갈아타 줘야 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원유 선물 다음 달 상품을 사두고 이 상품이 만기가 도래될 때, 그다음 달 선물 상품으로 갈아타 줘야 한다. 이때 거래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한다. 이를 롤오버 비용이라고 한다.

 

즉, 선물 투자를 장기로 할 경우, 롤오버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이게 선물 투자 상품에 녹아든다.

 

2. 레버리지 및 인버스 2X : 음의 복리효과

 

레버리지는 상승 장에서 2배 베팅한다는 뜻이다. 원유 가격이 10% 상승했을 때, 수익률이 두 배로 적용되어 20%가 된다.

 

인버스는 하락 장에 베팅하는 것이며 즉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것. 그냥 인버스 상품이면 10% 하락 시, 10% 수익. 인버스 2x 상품은 10% 하락 시 20% 수익이 나는 구조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이런 상품들은 일간 수익률의 배수를 추종한다는 점이다.

 

3일간 투자했다고 치고, 오늘 기준 100에서 내일 10% 상승하고 모레 10% 하락했다고 치자.

 

오늘 100 - 내일 10% 상승하면 110 - 모레 10% 하락 99가 된다. 다시 100으로 돌아오는 게 아니라 99로 떨어진다는 것이다. 

 

변동폭이 클수록 이 효과는 더 커진다. 20% 변동폭이었다면 100 - 120 - 96 된다. 

 

이를 음의 복리효과라고 한다. 최근처럼 원유나 천연가스 가격 변동폭이 클 때에는 이 같은 음의 복리효과를 염두에 두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천연가스나 원유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등락이 반복되면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구조다.

 

즉, 원유나 천연가스 같은 원자재 '선물 상품' 투자에는 롤오버 비용을 고려해야 하고, 레버리지나 인버스 상품의 경우, 음의 복리효과를 염두해서 장기투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이상 원유 가격 전망 및 관련해서 인기인 국내 원유, 천연가스 상품에 대해, 투자 주의점 등을 알아보았다.

 

관련 글도 읽어보기 바란다.

 

치솟는 유가에도 OPEC+ 기존 증산 유지 외신 원유 전망 (골드만삭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위기 지도 보면 석유 천연가스 가격 상승 이유 뚜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