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미국 커피 주식 ETN : JO 커피 원두 투자 거의 유일 상품?

by 에코탐험가 2022. 2. 7.
반응형

미국 커피 주식 ETN : JO  커피 원두 투자 거의 유일 상품?

 

지난 글에서 커피 원두 가격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도 꾸준히 상승할 것을 전망된다. (관련 글 하단 링크 참고) 그렇다면 개인투자자로서 커피에 투자할 수는 없을까? 커피 투자 관련 상품은 커피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 

 

커피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나을까? 커피 원두 선물 투자가 나을까? 고민된다. 

 

관련해서 커피 원두 선물 투자 관련 JO ETN을 소개한다.

 

 

왜 커피 원두 JO?

 

우선 커피 원두 가격 상승에 투자하고 싶다면 떠오르는 커피 관련 주식은? 스타벅스 같은 대형 글로벌 커피 체인점이 떠오른다. 

 

최근 가격을 연례없이 상승시키며 (커피값 상승 관련 글 하단 링크 참고) 커피 원두값이라는 '비용 항목'을 상품값 상승으로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 가격 상승이 기업의 이익으로 잡힐지 여부는 아직은 미지수다.

 

물론 커피원두값이 어느 정도 안정세에 접어들거나, 오히려 하락하게 되면 한번 올린 커피값은 낮추지 않기 때문에 기업의 이익으로 잡힐 수도 있겠다만...

 

이번 스타벅스 분기실적이 원두값 상승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기대 EPS 0.8달러 못 미친 EPS 0.72달러로 어닝 쇼크를 보였다. 스타벅스 주가는 1년 기준 약 19%가량 하락했다.

 

현재로써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으로 스타벅스같은 커피 체인점의 경우, 인건비 상승 영향이 더 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건비 역시 한번 상승하면 낮추기 어려운 대표적인 비용항목 아닌가.

 

따라서 커피 원두에 투자하는 상품이 없을까? 알아보았다.

 

JO ETN : iPath Series B Bloomberg Coffee Subindex Total Return ETN

 

미국에 상장된 JO 상품은 고정된 일정에 맞춰 롤오버 되는 단일 커피 원두 선물 계약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ETN 상품이라는 점 유의하자.

 

ETN이란?

ETN은 Exchanged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이라는 뜻. 증권사가 자사의 신용에 기반에 발행한 노트 (증서)로 기초지수 수익률에 연동하는 수익을 약속하는 증서다. '증권사 신용'에 기반한 투자이기에 증권사가 파산하게 되는 위험성이 있다. 즉, ETN 상품일 경우, 발행 증권사의 신용 안전성 규모 등이 매우 중요하다.

 

JO는 어느 투자기관에서 발행한 ETN 인지 상품 주요 정보를 알아보자.

 
운용사 Barclays Capital Inc
브랜드 iPath
개시일 2018년 1월 18일
수수료 0.45%
총 거래규모 $87.42M
하루평균 거래규모 $2.96M
추종 지수 Bloomberg Coffee Subindex

 

운용사가 바클레이 캐피탈이며 상품 개시일 역시 2018년으로 이미 만 4년가량 운용된 ETN 상품이다. 투자 상품의 안정성면에서는 괜찮아 보인다. 

 

총 거래대금이 1조원이 되지 않아 미국 상장 파생상품 치고는 거래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워낙 ETN 상품이 ETF 상품보다는 거래규모가 적은 편이라 이 역시 괜찮다.

 

ETF 상품은 하나의 테마에 맞춰 여러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는 집한 투자 상품 성격을 띠지만, ETN은 대부분 투자 종목이 5개 이하를 추종하는 성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래 규모가 크지 않는 특징이 있다.

 

JO는 이중에서도 커피 원두 선물 계약에만 투자하기에 목적이 매우 뚜렷한 상품이다. 

 

한번에 하나의 커피 선물 선물 계약을 추적하고 2~3개월 구매하여 만기 월까지 보유한다. 2월~7월까지의 모든 계약은 추적하지만 가을과 겨울에는 세 번째 계약마다 전환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1년 내내 만기 선물을 보유하는 다른 채권 상품과 차별화된다.

 

주의) JO라는 ETN 상품은 커피 선물 자체에 투자하는 상품이 아닌 커피 선물 계약을 추종하는 파생상품이다.

 

JO 수익률

 

커피원두 관련 상품 JO ETN 상품의 1년 차트 및 수익률을 살펴보자.

 

 

 

해당 상품의 1년 수익률 80.92%로 매우 높다. 같은 기간 S&P 500 추종하는 SPY ETF 상품 수익률이 23.2%에 불과한데 이 보다도 3배 이상 높다.

 

3개월 수익률은 더 뛰어나다. JO ETN 상품 3개월 수익률은 13.78%로 SPY ETF 같은 기간 수익률이 -1.69% 인 점과 대조된다. 

 

다만, JO ETN 상품의 경우, 3년 수익률이 19.94%로 1년 수익률 보다 훨씬 낮는 점은 농산물 투자는 장기 우상향 투자 카테고리가 아닌 싸이클이 있는 투자라는 점을 재확인할 수 있다. 

 

한편, JO ETN 상품이 블룸버그 커피 인덱스와 이격이 크지 않은 점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커피 선물 직접 투자를 제외하고서는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유일한 간접 상품이 JO ETN이란 점에서 초이스가 많지 않은데, 여러 모로 커피 원두 투자 상품으로써 적합해 보인다.

 

다만 투자 타이밍을 이미 놓친 것은 아닌지, 이미 작년 여름 부터 커피 원두가격 상승을 예상하고 외신들은 이를 보도 해왔다는 점, 필자 역시 이 부분을 작년 11월 초에 글을 공유 했었는 데 (하단 링크 참고) 그냥 넘긴 것이 아쉽다. 

 

이상 커피 원두 관련 투자 상품 JO ETN 상품에 대해 알아봤다. 

 

**해당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는 점, 참고용으로 읽어주길 바란다 **

 

관련 글도 읽어보길 바란다.

 

 

커피값 추가 인상 언급 스타벅스 본사, 커피원두값 전망 (외신)

 

커피원두도 바닥? 커피원두값 급등... 외신들 이미 상반기 예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