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미국 원전 ETF : URNM 글로벌 우라늄 관련 기업 투자 상품

by 에코탐험가 2021. 11. 17.
반응형

미국 원전 ETF : URNM 글로벌 우라늄 관련 기업 투자 상품

 

지난 글에 이어 재조명 받고 있는 원자력, 원전 관련 투자 상품들을 알아보는 중이다. 이전 글에서 원자력 산업 전반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에너지, 유틸리티 회사들을 담고 있는 NLR ETF 상품을 소개했었다.

 

이번 글에서는 원자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우라늄 관련 글로벌 기업을 담고 있는 URNM ETF 상품을 소개한다.

 

 

 

 

URNM North Shore Global Uranium Mining ETF

 

미국에 상장된 티커 URNM ETF 상품은 원자력 산업 중에서도 핵심이 되는 천연 자원 '우라늄'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우라늄 탐사, 채굴, 개발, 물리적으로 우라늄을 소유하거나, 우라늄 관련 로열티를 받는 등 우라늄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수익을 얻는 기업들이 포함 기준이 된다.

 

상품 주요 내용

 

운용사 Extended Trade Concepts
개시일 2019년 12월 3일
수수료 0.85%
총 거래대금 $1.02B (1조원)
하루 평균 거래대금 $46.95M
종목수 36

 

구성 기업들의 기준으로는 기업의 총자산의 50% 이상이 '우라늄' 관련 산업에 투자되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커버하고 있는 시장 및 구성 종목들을 살펴보자.

 

캐나다 시장이 48.52%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카자흐스탄 14.79%, 호주 13.69%, 미국 12.19% 등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우라늄 관련 시장은 전 세계에서 카자흐스탄, 캐나다 비중이 크다. (우라늄 글로벌 수출국 2020년 기준 1위: 카자흐스탄 56%, 캐나다 33.6%, 미국 7% 우크라이나 2.6% 등)

cf. 이전 글에서 설명한 NLR ETF 상품이 미국 시장을 절반 이상 담고 있는 것 대비 URNM ETF 상품이 원자력, 특히, 우라늄 자원 관련해서는 시장 반영이 더 잘 되었다고 볼 수 있다. 

 

 

URNM구성종목-원전관련ETF
URNM 구성종목

 

산업 비중에서는 에너지가 80.93%를 차지하고 있고 금융 14.81%, 산업재 4.26% 차지하고 있다. 포함되어 있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우라늄 천연 자원과 관련된 기업들이여서 '에너지' 산업으로 집중된 포트폴리오다.

 

금융 비중이 잡히는 이유는 아래 상위 종목 중 3위 회사 Sprott Physical Silver Trust 등의 회사가 우라늄 메탈 관련 부분 투자하는 금융회사 이기 때문이다.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자.

 

1. National Atomic Company Kazatomprom: 카자흐스탄 우라늄, 희소금속, 원자료용 핵연료 수입 및 수출 등 하는 국영기업

2. Cameco Corporation: 캐나다 상장 세계 최대 우라늄 공급 회사

3. Sprott Physical Silver Trust: 캐나다 금속 메탈 관련 투자 금융 회사 

4. Energy Fuels Inc.: 미국 우라늄 베네듐 생산회사로써 미국의 유일한 재래식 우라늄 채굴업체

5. Yellow Cake plc: 프랑스 우라늄 취급 회사로 채굴 탐사 생산은 하지 않고 현물 우라늄을 구입하거나 취급

6. Uranium Energy: 미국 우라늄 생산, 채굴 업체

7. Dension Mines Corp.: 캐나다 우라늄 탐사 채굴 업체 

8. NexGen Energy: 캐나다 우라늄 관련 프로젝트 탐사 운영

9. Paladin Energy Ltd: 호주 우라늄 채굴 탐사 등

10. CGN Mining Co.: 홍콩 상장된 우라늄 천연자원 관련 사업을 하는 여러 회사의 지주

 

이상 URNM 포함된 상위 기업 10개가 해당 ETF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74%가량 차지하고 있다. 해당 상품은 글로벌 탑 우라늄 탐사 개발 생산 업체들이 고르게 포함된 상품이라 볼 수 있다.

 

URNM 주가 및 수익률

URNM ETF 상품은 11월 16일 기준 종가 93.29달러로 마감되었고, 최근 11월 초 전고점 104달러를 찍었다.

 

2021년 YTD 차트(아래 파란색)로도 알 수 있듯이 이 상품은 가격 변동성이 매우 심하다. 52주 레인지 가격이 28.25달러-104.00달러로 매우 큼!

 

원전관련ETF_URNM주가챠트
URNM 주가챠트 2021년 1월 이후

 

지난 글에서 소개했던 NLR ETF (차트에서 핑크색) 상품과 매우 대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상품의 올해 수익률은 URNM의 경우, 117.46%로 높은 반면 주가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던 NLR 상품의 경우 올 한해 수익률이 14.84%에 불과하다.

 

URNM 상품의 경우, 올 8월 말까지 거래량이 상당히 적었음도 유의해야 한다. 글로벌하게 탄소중립으로 인한 각종 규제가 엄격해지는 가운데 기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로부터 충분한 에너지를 얻을 수 없게 되고 중국 등지에서 전력난이 큰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원자력이 대체 에너지로 논의되기 시작하면서부터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이 달 열렸던 유엔 기후변화 협약에서 프랑스 대통령도 원자력으로 자체 에너지 수급을 조달하겠다고 하는 등 최근까지도 원자력은 화젯거리였기에 원자력 관련 상품, 우라늄 관련 상품들의 거래량에 힘이 쏠린 것이다.

 

향후 가격 변동성이 어떨지는 지켜볼 문제다. URNM ETF 상품이 이처럼 우라늄에 특화된 기업만 담고 있는 것이면 우라늄 가격과도 연동되지 않을까? 궁금해져서 찾아보았다.

 

아래는 올 한해 우라늄 가격이다.

 

예상 대로 우라늄 가격 그래프 추이와 URNM ETF 상품 그래프 추이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라늄 천연 자원 가격 자체가 9월 들어 폭등한 뒤 가격이 급락을 반복하고 있다. 따라서 URNM 상품 가격도, ETF 상품이지만 가격 급등세가 있을 것이라 조심스레 추측해 본다.

 

관련 글도 읽어 보기 바란다.

 

 

미국 원전 관련 ETF : NLR 원자력 상품 구성종목 (한국기업) 및 수익률

 

탈원전? 원자력 발전소 장단점 및 주요국 왜 다시 원전인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