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LVHM 명품 ETF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ETF 구성종목

by 에코탐험가 2023. 5. 8.
반응형

명품 ETF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ETF 구성종목

 

유럽 명품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ETF 상품이 출시되었다. 지난 4월 25일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ETF에 대해 알아보자.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ETF

 

 

구성 종목

 

루이비통, 에르메스 등을 글로벌 명품 기업 10개를 담은 명품 ETF다. 대게 ETF에는 20여 개 많게는 30-40여 개 기업이 담겨 있는데, 이 ETF에는 핵심기업 딱 10여 개만 담겨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ETF 구성종목을 알아보자. 

 

유럽 명품 ETF 구성종목

 

에르메스가 20% 정도, LVHM가 20% 정도 CIE FINANCIERE RICHEMONT가 20% 정도로 이 세 기업 비중 합이 60% 정도가 된다.

 

에르메스는 프랑스 본사를 둔 기업으로 우리가 잘하는 에르메스 패션 브랜드 외에 Puiforcat 라는 풋웨어 등을 가지고 있다. 

 

LVHM 그룹 역시 프랑스 기업, 글로벌 럭셔리 공룡 기업이라고 보면 되는데, 1987년 루이비통 패션하우스와 모엣 헤네시 그룹이 합병하여 이루어진 기업이다. 와인, 패션, 뷰티 등의 카테고리 하에 각 카테고리별 글로벌 최고급 럭셔리 브랜드들을 소유하고 있다. 

 

  • 와인: 1743년 역사를 지닌 모헤 샹동, 1765년 헤네시, 1959년 샹동 등
  • 패션: 루이비통, 로에베, 벨루치, 펜디, 셀린느, 겐조, 크리스찬 디올 등
  • 화장품: 프레쉬, 겔랑 향수, 로에베 향수, 스텔라 맥카트니 등
  • 쥬얼리: 티파티, 태그호이어, 쇼메, 제니스, 불가리, 프레드, 휴볼트, 리포시 등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정말이지 화려 그 자체다. 고물가로 전반적인 경기는 침체가 예상되고 있지만, 최상위 소비는 감소할 줄을 모른다. LVHM는 2023년 1분기 실적을 공개했는데, 매출이 전분기 8% 감소에서 1분기 LVHM 매출은 210억 4천만 유로 (약 30조 6천억 원) 으 14% 증가로 반전, 유럽 (24%)과 일본 (34%) 매출이 급증했다. 더욱이 중국의 코로나 봉쇄 해제 영향이 슬슬 나타나면서, 중국 고객들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일본 외 아시아 지역 매출은 14% 증가했다.

 

3번째로 많이 담겨져 있는 리치몬트 그룹은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보석, 시계 필기구 등의 브랜드를 소유했다. 까르띠에, 반 클리프 아펠, 피아제, IWC, 몽블랑, 던힐, 클로에 등

 

Kering 케어링 컴퍼니는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구찌, 발렌시아가, 이브 생 로랑, 보테가 베네타, 부쉐론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잘 하는 페라리, 버버리, 몽클레어 등이 담겨 있고, Essilor Luxottica의 경우, 기업명은 생소하겠지만, 우리가 잘 아는 eye brands 가 담겨 있다. 레이벤, 오클리 같은. 

 

글로벌 명품 산업은 1996년 이후 연평균 6%대로 성장하고 있다한다 (출처: 서울경제 기사) 특히, 지금처럼 글로벌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시점에서 오히려 명품 산업은 강력한 회복 탄력성과 탄탄한 수요층으로 인해, 타산업과 달리 성장을 기대해도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직 상장한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ETF 가격 흐름을 살펴보긴 어렵겠지만, 이 ETF가 추종하고 있는 지수를 통해 가늠해 볼 수 있다.

 

지난 12개월 turnover %가 10.5% 인 가운데, 같은 기간 STOXX Europe 600 Industry Consumer Discretionary Index는 3.5%에 불과했다. 600개 담긴 지수 대비 3배 이상 초과 성적을 이룬 셈. 앞으로 경기 침체 시에 이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 같다.

 

 

하기 오른쪽 그래프에서 남색 그래프가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ETF Index고, 연두색이 600개 기업을 담은 인덱스다.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ETF 기초지수

 

 

 

필자 블로그 주제와 관여도는 떨어지지만, 경기 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시기에 글로벌 럭셔리 시장 성장성 고려 해 볼 때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이고, 더욱이 개인 각자가 직접 투자하기 쉽지 않은 유럽 시장 기업들을 담았다는 점에서 명품 시장 투자에 관심 있는 개인이라면 고려해 볼 수 있을 듯하다.

 

* 해당 글은 투자 권유는 아니 참고용으로 읽어주길 바란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