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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투자 ETF 주식 등/공모주

밀리의서재 상장 일정 위험요소 및 쏘카와 다른 점

by 에코탐험가 2022.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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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의 서재 상장 일정 위험요소 및 쏘카와 다른 점

 

밀리의서재가 11월 코스닥에 상장한다. 금융시장 관련 대내외 여건이 불확실함에도 불구하고 상장을 진행한다. 밀리의서재 상장 관련 주요 사항을 알아보자.

 

 

밀리의서재

 

밀리의서재 상장

 

밀리의서재는 KT그룹 계열의 전자책 구독 플랫폼이다. 상장 관련 주요 일정 및 정보 알아보자.

 

항목 정보
공모가 2만 1500원 ~ 2만 5000원
공모주수 신주 1,621,480 주 (구주매출 378,520)

총 200만 주 
공모 예정액 총 430억~ 500억 원
상장 주관사 미래에셋 증권
기관 수요 예측 10월 25일 ~ 10월 26일
일반 청약 10월 31일 ~ 11월 1일

 

우선 상장 주관사가 미래에셋증권 1군데이기 때문에, 통장이 없는 사람이라면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일반 청약일이 이달 말 10월 31일 월요일과 11월 1일 화요일인데, 최근 상장 시장이 얼어붙었다고 표현될 만큼 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어느 때 보다도 밀리의서재 공모주 위험요소를 자세히 정리해 본다. 

 

 

 

 

 

밀리의서재 위험요소

 

거시경제 위험성 및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

 

이 부분은 코로나 이후 상장된 대부분의 신규 상장 증권신고서 위험요소로 언급되어왔다. 상반기까지만 해도, 형식적으로 쓰여 있는 것이라 여기고 넘어가게 되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좀 다르다. 

 

글로벌 기조가 양적긴축 모드인 데다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로 인해 주요 국가의 경기침체가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2년 경제 성장을 기존 2.6%에서 2023년 2.1%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은 앞으로 몇 차례 금리 인상을 진행할 것이고, 우리나라 역시 기준 금리 인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 이와 같이 기준금리 인상 등 유동성 정책 변화가 장기화될 경우, 생산비용 증가, 실질구매력 저하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은 실질 구매력 저하를 가져온다.

 

이 같은 실질 구매력 저하는 밀리의 서재 서비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한다.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 종이책 및 도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 같은 서비스는 필수소비재 대비 경기 변동 민감도가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독서인구는 해마다 줄고 있다.

 

밀리의서재
출처: 밀리의서재 증권신고서

 

 

국내 성인의 연간 독서율 (만 19세 이상 성인 중 교과서, 학습참고서, 수험서를 제외한 일반 도서를 1권 이상 읽은 연간 종합 독서율로서, 종이책, 전자책, 오디오북 중 한 가지 이상을 읽거나 들은 비욜)은 2019년 55.7%에서 2021년 45.6%로 감소했다.

 

물론 그 안을 뜯어보면 기존 대비 전자책과 오디오 매체 독서율은 다소 증가했다. (전자책: 16.5% -> 19%, 오디오북 3.5% -> 4.5%)

 

이 같은 매체 전환에 힘입어 밀리의 서재 매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아직은 경기변동으로 인한 유의미한 증감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그만큼 시장 내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시장 내 경쟁 심화

 

하지만 앞으로 매출과 구독자수 증가가 지속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 시장 내 경쟁 역시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전자책 구독서비스 시장은 밀리의서재가 업계 최초로 서비스를 출시한 후 다른 업체들이 후발주자로 뛰어들고 있다.

 

현재까지는 밀리의서재가 구독자 총 550만 명, 보유 도서수 12만 명으로 선두주자를 유지하고 있고, 1500개 이상의 출판사와의 직접 계약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신규 진입 업체의 공격적인 마케팅 등으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경쟁자: 교보Sam, 리디 셀렉트, Yes24북클럽 등

 

하지만 보유도서수 면에서나 현재까지는 밀리의서재가 압도적으로 선두주자다. 보유 도서의 경우, 2위인 교보Sam이 7.9만 정도이고, 3위인 예스24의 경우, 1.2만, 리디셀렉트가 0.3만에 불과하다. 

 

보유도서수가 이 사업에서의 현재까지는 거의 유일한 '단일상품'이라는 점에서 이같은 보유도서수의 차이는 큰 의미를 가진다.

 

 

신규사업 추진

 

이에 밀리의서재는 사업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신규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출간 플랫폼 출시, 장르사업 확대, 키즈 콘텐츠 사업 확대 등. 하지만 신규 사업의 사업성 결여 등으로 인해 수익 확장 및 성장성 등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쏘카와 다른점

 

최근 상장한 쏘카의 경우, 공유 경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밀리의서재와 비슷하지 않을까 여겨졌었다. 

 

상장 기대를 모았었던 쏘카의 경우, 상장 이후, 연일 최저점을 향해 주가가 하락하여 현재 16000원으로 공모가 28000원 대비 거의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 기간 시가총액은 2500억 원 이상 사라졌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쏘카와 밀리의서재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매출과 이익이다.

 

밀리의서재는 매출은 해마다 급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은 289억 원으로 연평균 61% 증가를 보여왔다. 

 

 

밀리의서재
밀리의서재 매출과 이익 (출처: 증권신고서)

 

상반기 첫 흑자 전환을 기록했으며 하반기에도 흑자가 예상된다. 

 

쏘카의 경우, 최근 연일 주가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금리인상의 영향이 크다. 쏘카처럼 미래의 성장을 가져다가 벨류에이션을 줬던, 한 마디로 현재는 '돈을 벌지 못하는 = 이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들은 긴축 + 금리인상의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밀리의 서재는 우선 상반기 흑자 전환했다는 점이 다르다.

 

또 다른 점은 KT그룹으로써의 사업 안전성이다. KT그룹으로 포함되면서 밀리의 서재는 TV 광고를 통해 대중에게 인지도를 크게 높여왔고, 도서 IP 등을 통해 다양한 2차 콘텐츠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서 IP를 오디오북은 물론 KT 미디어 계열사와도 함께 시너지를 극대화해서 다방면으로 활용하겠다는 목표다.

 

밀리의서재 서영택 대표 역시 이 부분에 대해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언급했다.

 

 

KT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해 책 기반의 오리지널 IP를 무궁무진하게 활용함으로써 전 세대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겠다


 

이상 11월 코스닥에 상장하는 밀리의서재 주요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밀리의서재 상장 일정, 주관사, 위험요소 및 그럼에도 불구하고 쏘카와의 다른 점 등에 대해 정리해 봤는데, 결국은 밀리의서재는 거시경제, 시장 상황이 현재로써는 가장 큰 위험요소인 것 같다. 아무래도 시장 자체가 매우 불안한 상황인지라 기관 수요예측 결과를 지켜보는 편이 좋겠다. 

 

** 해당 글은 투자권유가 아님으로 참고용으로만 읽어주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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