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사례 이마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국내 대형마트 이마트가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 내용을 통해 이마트의 ESG 경영 사례를 정리해 본다.
이마트 ESG 경영
이마트의 ESG 지속가능경영 미션은 다음과 같다.
지배구조
사별 책임경영 강화, 관계사간 거래원칙준수
지역사회
고용, 소득 창출 등 지역사회와의 공생발전에 본원적인 기여
공정운영
공정거래 문화정착,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 지원 강화
인권/노동
인권 노동환경 관련 규정 준수/ 소외계층 고용확대/ 복지선진화 추진
환경
친환경 점포개발, 온실가스 감축 친환경 상품 개발 및 문화 확산
소비자
소비자 권익보호 활동, 신뢰환경 조성
위과 같은 미션 하에 ESG 경영을 펼치고 올 7월에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무려 134 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로 이마트의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한 4대 중점 분야 환경경영/ 지속가능 상품/ 동반성장/ 사회 책임에 대해 주요 활동 내용과 전략을 담고 있으며, ESG의 큰 축은 다음과 같은 키워드로 정리되어 있다.
E Environment - 상품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
S Social -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G Governance - 거버넌스 강화
그 중에서 하이라이트되어있는 부분인 상품의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대해 알아보자.
상품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
PSI, Product Sustainability Initative
이마트는 기본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기업이다. 제품을 소싱하고, 포장하고, 마트로 배송해 와서 소비자에게 다시 판매하고 다시 배송하는 이 일련과정에서 이마트는 친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염두하겠다는 뜻이다.
상품의 지속가능성을 아래처럼 4대 영역으로 나눈다.
1. 친환경 상품 Green Product
실제로 이마트에 가면 다양한 제품 인증 표기를 찾아 볼 수 있다.
친환경 인증: 환경표지 인증, 저탄소 인증, 우수재활용 인증
농림축산식품부 : 유기농, 무농약, 저탄소 농산물
환경부: 그린카드, 녹색매장, 탄소포인트제 등
이마트는 이처럼 국내법 기준(인증) 중심 '친환경 상품/ 녹색제품' 등에 보다 포커스에해서 친환경 상품을 소싱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이마트의 친환경상품 판매 품목 수는 1397개이며, 각 인증별 갯수는 다음과 같다.
2. 원재료/ 소싱
원재료/ 소싱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이번 스타벅스의 발암물질 포함 굿즈 판매의 경우를 보아라. 하물며 이마트는 식품을 대거 최급하기 때문에, 책임감있는 원재료 소싱은 필수다.
이마트는 이 부분의 중요성을 보다 강조하며 자체적인 공급사 및 소싱 가이드를 수립하여 소싱 정보를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거나, 원재료 소싱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 3자 인증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3. 건강/ 안전
소비자들에게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상품 제공을 위해 보다 식품 안전성을 기하며 건강/ 영양 화학물질, 비건 등의 이슈를 적극 고려한다.
GMO 제외하고 건강기능식품, 무항생제, 비건, 유기농 등의 상품들을 선별하고 HACCP 인증 등 안전과 품질 인증을 보다 까다롭게 본다는 방침이다.
4. 패키징/ 플라스틱
또한 단순한 상품 개별 패키지 뿐만 아니라, 물류 운송 및 진열 판매 단계에서 소모되는 플라스틱과 온라인 배송과정ㅇ세ㅓ의 모든 패키지, 일회용 플라스틱 소모품들에 친환경적인 잣대로 평가하려 한다.
Reduce, Reuse, Recycle에 입각해 재포장, 재생 플라스틱, 재활용 가능소재, 재생소재 등을 고려한다고 한다.
실제로 이마트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다양한 환경 대응 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리필 매장
최근 번지고 있는 제로웨이스트 매장 처럼 이마트는 세탁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리필하여 판매하는 자판기 방식의 에코 리필스테이션을 도입했다.
2021년에는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15개 매장에서 샴푸, 바디워시 리필 스테이션을 선보였다. 해당 매장에서 판매한 제품 역시 미세 플라스틱을 함유하지 않은 친환경 제품 슈가버블 브랜드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버려진 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만든 PCR (Post-Consumer Recyced) 플라스틱 전용 리필 용기를 최초 구매한 후 재사용하게 하는 방식으로, 위에서 언급한 재사용 재활용에 입각하였다.
비닐 쇼핑백 없는 점포는 전국 350여개 매장에서 함께 하고 있고, 모바일 영수증도 확대되었다.
특히 이마트의 모바일 영수증 캠페인의 기대효과가 놀라웠는데 이로 인해 비용 절감이 연간 최대 7억 원에 이르른다는 점은 물론, 영수증용 종이 사용 절감으로 30년 산 원목 7000 그루를 아낄 수 있다고 한다.
친환경적 소비문화 확산에도 힘쓰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나무 심는 화장지 제품을 구매했을 때 매출액의 1%를 나무 심기 캠페인에 후원하고 있다. 나무 심기 캠페인도 벌이고 있으며 환경부의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제도에도 참가하여 이마트에서 친환경 활동을 할 때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적립을 돕고 있다.
이상 이마트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중 환경 (E) 관련된 부분 위주로 살펴보았다.
보고서가 방대하고 자세한 사례가 많이 소개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직접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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