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투자 ETF 주식 등/ETF

탄소배출권 ETF 국내 4개 vs. 미국 KRBN 등 7개 상품 비교 수익률 수수료 등

by 에코탐험가 2021. 12. 9.
반응형

탄소배출권 ETF 국내 4개 상품 vs. 미국 KRBN 등 비교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한 투자가 뜨겁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KRBN ETF가 있고, 국내에도 지난 9월 30일 탄소배출권 ETF 상품이 4개나 출시되었다.

 

이전 글에서 각각의 상품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는데, 이번 글에서는 해당 상품들의 수익률을 한번에 비교해보고자 한다.

 

 

탄소배출권 ETF 상품 7개

 

개인이 투자할 수 있는 탄소배출권 ETF 상품으로는 다음 총 7개가 있다.

 

9월 30일 국내 출시된 4개 상품, 미국 상장 3개 상품 총 7개

 

  운용사 상품명 추종
국내 삼성자산운용 KODEX 유럽 탄소배출권 ETF 유럽 ICE 거래소
신한자산운용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ETF IHS 마킷 글로벌 카본 인덱스
SOL 유럽 탄소배출권 ETF S&P 탄소배출권 지수
NH 아문디 HANARO 글로벌 탄소배출권 ETF ICE 글로벌 카본 인덱스
미국 KraneShares KRBN IHS 마킷 글로벌 카본 인덱스
KEUA EUA 유럽연합 할당량
KCCA 캘리포니아 탄소 할당량

 

KRBN ETF 상품의 경우, 미국에서 2020년 7월에 상장한 탄소배출권 ETF 상품인데, 해당 상품이 큰 인기를 끌자 같은 운용사에서 탄소배출권 ETF 신규 상품 KEUA, KCCA 2개를 더 출시했다. (하단 관련 글 링크 참고) 이 두 개 상품은 10월 5일 상장 되었다. 

 

총 7개 상품이나 나열했지만 사실 구성은 크게 다르지 않다. 

 

탄소배출권 시장은 어느 시장 (글로벌이냐 유럽이냐) 에 투자하느냐, 어느 거래소 지수를 따르냐에 따라 다를 뿐 다른 ETF 상품처럼 종목 구성이나 비중 차이별 차이가 크게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익률 단순 비교도 가능하다.

 

각 추종 지수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이전 글을 참고 하기 바란다. (하단 관련 글 링크 참고)

 

어느 시장이냐 어느 지수냐만 따지고 본다면 우리나라 신한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ETF와 미국 KRBN이 동일하게 글로벌 탄소배출권 시장을 커버하고 같은 지수를 추종한다. 이 두 상품은 특히나 페어 비교가 가능해 보인다.

 

그렇다면 수익률 차이는 어떨까?

 

 

 

수익률 비교

 

다음 기준으로 탄소배출권 ETF 상품 7개를 비교해 보았다.

 

  • 탄소배출권 ETF 7상품: 미국 상장 3개 상품 KRBN, KEUA, KCCA와 국내 상장 4개 상품 SOL 글로벌, HANARO 글로벌, SOL 유럽, KODEX 유럽 비교
  • 기간: 국내 상품이 상장된 9월 30일 시초가 기준 12월 9일 종가 기준 수익률 비교. 단, 미국 신규 상장 KEUA, KCCA ETF 상품의 경우 10월 5일 상장 시가 기준 수익률
  • 상품 나열 기준: 어느 시장을 커버하는 탄소배출권인가 의해 나열. 그래야 같은 유럽권 탄소배출권 ETF 상품인데 국내와 미국 상장 상품이 차이가 나는지 쉽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

 

이 중 특히, KRBN과 SOL 탄소배출권 ETF 상품의 경우 동일하게 글로벌 시장을 커버하고 같은 마켓 지수를 추종하기에 맨 위에 같이 비교했다. 

 

위 기준으로 정리한 탄소배출권 ETF 상품 7개 수익률과 수수료다.

 

탄소배출권 ETF 상품 수익률 비교
탄소배출권 ETF 상품 수익률 비교

 

 

탄소배출권 ETF 7개 상품의 9월 30일 ~ 12월 9일 까지 수익률은 최저 12.76%~41.37%로 높다.

 

지수 대비 어떠한가? 모든 탄소배출권 ETF 상품이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 코스피 200 지수가 각각 -3.5%, -2.7% 가량 하락 것에 대비해서 매우 높은 수익률이다. 

 

국내와 미국에 상장된 탄소배출권 ETF 상품별 비교는 어떠한가? 많은 투자자들이 탄소배출권 시장 투자를 고려할 때, 상품별 차이는 크게 없음으로 두 가지를 고려하게 된다. 유럽이냐 글로벌이냐, 국내 상장 상품이냐 미국 상장 상품이냐. 

 

해당 기간 기준 7개 상품을 비교해 보니 관련해서 보이는 몇 가시 사항을 정리해 본다.

 

1. 유럽 탄소배출권 시장이냐 글로벌 탄소배출권 시장이냐

 

수익률이 말해준다. 운용사 상관없이 유럽 탄소배출권 ETF 상품 수익률이 글로벌 탄소배출권 상품보다 수익률이 높다.

 

유럽을 커버하는 3개 상품 중에서도 특히, KEUA ETF나 SOL 유럽 탄소배출권 ETF 상품 수익률이 40%대로 단연코 다른 상품 대비 월등히 높다. 이는 같은 탄소배출권 상품 내 비교를 떠나 같은 기간 다른 종목이나 ETF 상품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 수익률이다.

 

유럽 탄소배출권 ETF 상품이 글로벌 탄소배출권 ETF 상품보다 수익률이 많게는 10% 가량 차이가 나는 이유는 유럽이 어느 대륙 보다도 탄소중립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고, 관련 한 규제를 대폭 쏟아내고 있는 결과라고 본다. 

 

탄소국경세까지 메기고 있는 와중에서 기업들의 탄소배출권 확보 및 거래가 어느 대륙보다고 활발하기도 하다.

 

한편, 같은 유럽 탄소배출권 시장 상품내에서 3개 상품이 수익률이 다소 차이가 있는 이유는, 3개 상품들이 추종하는 지수가 다르기 때문인 것 같다. 

 

2. KRBN vs.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ETF

 

두 상품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동일 시장을 커버하고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고 있어서 페어 비교가 가능하다.

 

그런데 같은 기간 수익률 차이가 무려 5%대로 꽤 크다.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ETF 상품이 추종 지수 괴리율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보인다. 사실 괴리율 차이라고만 보기에도 수익률 차이가 꽤 큰 편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KRBN 상품 투자가 정답일까? 개인마다 투자 차익 전체 금액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수 있다.

 

먼저 우리 입장에서는 달러 매입 후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환차 위험성도 감안해야 하고, 수수료도 차이, 차익에 대한 세금 등도 고려해야 한다. 

 

달러가 이미 있는 개인 투자자의 경우는 KRBN 투자가 더 나아보이기도 하지만 현재로써는 환율이 강달러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해서 투자해야 할 것 같다. 

 

또한, 추후 차익에 대한 세금 차이도 있다. 세금에 관해서는 참고로 우리나라 상장 ETF는 배당 소득세 기준 세율이 적용되는 반면, 미국 주식에 대한 세금은 1년 기준 250만원이 이상되는 차익에 대해 22% 세금이 부과된다. 

 


 

이상 탄소배출권 ETF 상품 7개에 대해 정리하고 수익률을 비교해 보았다.

 

주의할 점은 글을 작성하는 12월 10일 전날 하루만에 모든 탄소배출권 ETF 상품 수익률이 4~5%대 크게 상승했다.  따라서 적절하게 기간 분산 투자가 옳을 수 있으며, 본문 글은 단지 '참고용' 이라는 점 이해 바란다. 

 

관련 글도 읽어 보기 바란다.

 

탄소배출권 ETF 4종 국내 출시 & 반드시 알아둘 사항

 

미국 탄소배출권 ETF : KRBN 정리 및 수익률 전망

 

미국 탄소배출권 ETF 신상품 출시 : KEUA KCCA

 

 탄소배출권과 탄소배출권 거래제 관련 ETF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