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ESG

ESG 평가 DJSI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 2021년 편입 국내기업

by 에코탐험가 2021. 11. 30.
반응형

ESG 평가 DJSI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 2021년 편입 국내 기업

 

ESG 평가하는 여러 기관이 있고 국내외 여러 평가 지수가 있다. 이 중 글로벌하게 통용되는 지수 중 하나인 DJSI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대해 알아보고 2021년 선정된 국내 기업을 소개한다. 

 

 

 

DSJI ESG 평가 지수란

 

DSJI는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 지수 (Dow Johnes Sustainability Index) 줄임말이다.

 

DSJI는 1999년 생성된 지수로 ESG 평가에 있어 글로벌리 가장 공신력 있는 지수로 인정받고 있다.
글로벌 금융정보기관인 S&P Dow Jones와 Robeco Sam사 (지속가능 관련 투자기관)이 파트너쉽을 맺고 글로벌 상위 2500여 개의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해마다 평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한국 생산성 본부 2009년부터 DJSI KOREA와 공동 개발하여 기업들을 평가하고 있다. 

 

평가 방법은 국내 200여 개 기업에 초청장을 발송하여 지속가능 평가 ESG 평가 참여 여부를 묻는다. 온라인 설문, 회사 발간 자료 수집, 각종 언론 미디어 자료 모니터링, 관련 업계의 벤치마킹 피드백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중 벤치마킹 피드백이 특히 중요하게 여겨지며 공통 설문과 산업별 설문으로 이루어진다.

 

회사 발간자료에는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환경보고서, 사회공헌 백서, 기업이 공개한 기타 자료 등이 참고된다.

 

설문 내용이나 평가하는 세부 항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ESG (환경, 사회, 지배구조) 세 가지 측면에서 평가 비중은 아래와 같다고 알려져 있다.

 

DJSI ESG 평가항목
DJSI ESG 평가 항목 (출처: DJSI.or.kr)

 

방대한 자료를 참고해야 하는 만큼, 평가 기간도 긴 편이다. 연간 프로세스로 3월 중순에 시작하여 매년 9월 초 DJSI 편입 기업이 발표된다.

 

2021년 편입 국내 기업

 

올해 11월 13일 2021년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 DJSI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전 세계 2,544개 평가 대상 기업 중 12.7%인 322개 기업이 DJSI World 지수에 편입되었다.

 

참고로 DJSI 평가는 전세계 기업 대상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며, 그 평가 결과에 따라 DJSI World, DJSI Asia Pacific, DJSI Korea에 편입된다.

 

상위 개념일수록 편입 기준이 어렵기 때문에, DJSI World에 포함된 기업은 하위 개념인 DJSI Asia Pacific 및 DJSI Korea에도 편입되어있다. 

 

국내 기업은 DJSI World에 총 21개 기업이, DJSI Asia Pacific에 총 32개 기업이 편입되었다.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 DJSI 편입 종류 국내 기업
DJSI World 편입된 기업
총 21개
(DJSI AP 에도 편입됨)
LG전자, 엘지생활건강, 현대건설,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코웨이, 카카오(주), SK텔레콤, SK(주),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에쓰오일, 현대글로비스, KB금융, 신한금융,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현대모비스, 삼성SDI, 삼성전기, 현대제철 (이상 21개 기업)
DJSI Asia Pacific에만 편입된 기업
총 11개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두산중공업, SK하이닉스, 두산(주), SK이노베이션, CJ제일제당,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한국전력공사, LG화학 

 

DJSI Korea에 편입된 기업은 총 43개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DJSI ESG 편입 국내기업
DJSI 편입 국내기업 (출처: DJSI 평가결과 보도자료)

 

이 중 KB금융, SK텔레콤, 코웨이, 삼성 SDI, 현대글로비스 5개 기업은 지속가능 발전소의 ESG 기업 수상 받은 기업들이다. 이 기업들은 ESG 경영사례로 다루었으니 이전 글 참고 바란다.

 


 

 

이상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 DJSI ESG 평가 지수란 무엇인지, 평가 항목 등을 알아보고 2021년 편입된 국내 기업을 정리해 보았다.

 

이제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ESG 경영은 단순히 일시적 경영 트렌드가 아니라, 말 그대로 '지속가능'하기 위한 경영 철학이 되어가고 있다. 

 

기업이 ESG 경영이 필수가 되어 간다면, 개인은 제품 서비스 소비자로서, 또한 개인 투자자로서 기업의 ESG 경영 평가를 예의 주시하며 기업을 판단할 필요가 있다.

 

ESG 평가는 숫자로 나타나는 재무적 평가가 아닌지라 각 기관별 평가 항목이 상이하고 같은 미디어 자료를 두고도 주관적 해석이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여러 기관의 평가를 고루 감안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관련 글도 읽어보기 바란다.

 

ESG 경영 사례 : 2021년 ESG 기업 수상 8개 기업 정리

 

ESG 등급 글로벌 기업 MSCI ESG 등급, ESG 점수 확인 방법

 

ESG 경영이란 우리나라 기업 ESG 등급 순위

 

ESG 뜻 ESG 가 기업 평가에 중요한 이유

반응형

댓글